수원시 상수도사업소, 겨울철 상수도 관리요령 제시
상태바
수원시 상수도사업소, 겨울철 상수도 관리요령 제시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4.01.23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가 겨울철 효율적인 상수도 관리를 위한 관리요령을 제시했다.

23일 수원시 상수도사업소에 따르면 최근 폭설과 한파 등으로 기온이 급강하로 발생하는 수도시설물 동파나 상수도 누수 등을 방지해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고, 상황발생 시 신속한 처리로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겨울철 상수도 관리요령을 제시했다. 

△수도계량기가 얼지 않게 폐담요나 낡은 이불, 헌 옷 등으로 계량기 주위를 감싸준다. 다만 젖은 헌옷이나 젖은 헝겊 등은 계량기 동파의 원인이 되므로 꺼내 두는 게 좋다.

△계량기보호통으로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비닐 커버 또는 접착테이프로 밀폐시켜 보온해줘야 한다.

△노출된 수도관은 스티로폼이나 보온재 비닐 등으로 감싸준다. 계량기나 수도관이 얼었을 때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하거나 미지근한 물부터 점차 따뜻한 물을 이용해 녹여야 하며, 처음부터 5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부으면 계량기 유리가 파손될 가능성이 높다.

△맞벌이 등으로 매일 혹은 장기간 집을 비울 경우, 영하 10도 이하의 혹한이 지속된다면 수도꼭지를 조금 개방해 수돗물이 흐르게 하면 대부분의 동파는 예방할 수 있다.

△보일러는 평상시 외출모드로 설정하고 너무 추운 날이면 조절기를 실내온도로 맞춰 온도를 높게 설정해 놓는다. 

수원시 상수도사업소는 상수도 민원에 대비해 비상대기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황반과 현장팀으로 구성, 민원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조치로 민원 문제를 해결할 방침이다.

사업소 관계자는 “상수도시설은 주민생활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돼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어 급수민원처리반을 운영하고 있다”며 “수도시설의 동파는 시민들의 작은 관심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수도계량기의 동파나 누수가 발견되면 수원시 상수도사업소 맑은물공급과(228-4939)로 신고 또는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