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대 범대위 목표, ‘국방부의 수원군공항 이전사업 전면 백지화’
“국방부는 이제라도 예비이전후보지 ‘화옹지구’ 지정 철회해야”
30만 범시민 서명운동 지속 추진, 민·정 간담회 수시 개최
[경기타임스] “제 목숨이 붙어 있는 한 끝까지 막을 것입니다.”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이상환 위원장의 의지는 단호했다.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을 반대하는 이유도 분명했다. “화성시 동의 없이 온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 위원장이 범대위 활동을 하는 이유는 자존심 때문이었다. “일본 사람들이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것이나 화성호가 마치 자기네 땅이라도 되는 마냥 수원전투비행장을 이전하려는 것이나 무엇이 다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존심이 결코 허락할 수 없다”라고 했다.
수원시에서 추진하는 경기국제공항 건설에 대해서도, 이 위원장은 “민간공항은 수원전투비행장을 이전하기 위한 꼼수일 뿐이다”라고 일축했다.
이 위원장을 7일 오후 남양읍 모두누리센터에 있는 범대위 사무실에서 산수화기자단(회장 김진일, 경인투데이)이 만났다.
이 위원장은 화성호지킴이 공동위원장, 화성시 농촌지도자협회 회장, 화성시 농업인 6개 단체 회장 등도 맡고 있다. 범대위 출범 시부터 재정분과위원장을 맡아 왔다. 윤영배, 홍진선 상임위원장에 이어 지난 4월 18일 제3대 상임위원장에 취임했다.
다음은 이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범대위 제3대 상임위원장에 취임한 소감은?
홍진선 전 상임위원장이 이 자리를 제안했을 때 몇 번이고 고사했다. 수원시와의 지난한 힘겨루기에 맞서 범대위를 이끌어가는 상임위원장을 곁에서 지켜보면서, 수장 자리가 얼마나 고되고 힘든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누군가는 상임위원장 자리의 무게를 견디고 범대위의 키를 잡아서 망망대해를 헤쳐나가야만 했기에 제3대 상임위원장의 직책을 수락하게 되었다.
‘수원군공항 화성이전 저지’라는 막중한 임무로 근심과 걱정이 앞서지만, 전 상임위원장님이 남긴 발자취를 따라 범대위의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혼신을 다할 생각이다.
- 범대위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2015년부터 화성호지킴이 공동대표를 맡아오다, 함께 활동한 윤영배 위원님이 초대 범대위 상임위원장으로 취임하면서 자연스럽게 범대위에 가입하였다. 2017년부터 범대위에서 재정분과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이제는 고문으로 남으신 윤영배, 홍진선 전 상임위원장님을 곁에서 도우며 보좌해왔다.
당시 화성호지킴이와 더불어 화성시 농업 관련 여러 단체장을 맡았었고, 농업뿐만 아니라 축산업을 병행하며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일상을 보냈다. 하지만, 화성호지킴이로서 천혜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화성시 서해안에 수원군공항 이전을 용납할 수 없어 열 일 제치고 범대위의 일원이 되어 7년 동안 활동하게 되었다.
- 새롭게 출발하는 제3대 범대위의 목표와 계획은 무엇인가?
그동안 범대위는 ‘수원군공항 화성이전 반대’를 기본목표로 삼아왔다. 이를 위해 화성시 대표 축제 등에서 홍보부스를 운영하여 범시민 서명운동을 추진하였으며,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시민 공감대를 형성해왔다.
또한, 우정읍 일원에 조성되어 있는 이른바 ‘벌집주택’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피해를 예방하고, 수원시와 일부 찬성 단체에서 지속적으로 유출하는 거짓, 왜곡, 허위 정보를 바로잡고자 읍면동 순회 주민교육을 실시하며 정확한 팩트를 전달하는 등 주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방어활동을 펼쳐왔다.
새롭게 출범하는 범대위의 목표는 ‘수원군공항 화성이전 반대’를 넘어 ‘국방부의 수원군공항 예비후보지 지정 철회 및 사업 전면 백지화’이다.
이를 위해 30만 범시민 서명운동을 지속 추진하고, 민·정 간담회 수시 개최로 초당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등 위협의 근원을 공격하는 적극적인 자세로 국방부를 압박해 나갈 계획이다.
- 정치권을 앞세운 수원시의 압박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은?
지난 총선에서 염태영 당선인을 비롯한 수원지역 국회의원 후보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수원군공항 이전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최근 어느 언론보도에 따르면 수원지역 당선인들은 공약으로 제시됐던 공통 현안인 수원군공항 이전에 대해서 선거결과를 떠나 여야 협치를 제안하는 모양새이다. 결국 수원군공항을 화성시로 이전하고, 종전부지에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그야말로 ‘더 큰 수원 만들기’를 하려는 의도이다.
범대위는 지난해 11월에 김진표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원군공항 화성이전 및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입법 저지를 위해 11월 29일에 시민 약 2천여 명과 국회의원 등이 참여한 ‘화성시민총결집 국회결의대회’를 개최하였다. 김진표 의원의 행위를 규탄하는 탄원서와 수원군공항 화성이전을 반대하는 범시민 5만 서명부를 국회와 국방부에 제출하는 등 강력히 대응한 바 있다.
이처럼 민·정·관이 한마음 한뜻으로 총력을 다한 결과, 김진표 국회의장이 대표발의한 위법부당한 특별법은 국토교통부 소관위에서 계류 중으로 21대 국회에서 자동폐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범대위는 30만 범시민 서명운동과 홍보 캠페인 등을 통해 수원군공항 화성이전 저지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시민 참여를 독려하고, 민·정·관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여 수원시의 정치적 공세에 맞서 싸울 계획이다.
- 화성시민 간, 화성-수원 시민 간 민민갈등 해결 방안은?
국방부에서 추진한 수원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 ‘화옹지구’의 선정 과정을 보면 화성시를 배제하고 일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처럼 국방부에서 첫 단추를 잘못 꿴 결과, 화성과 수원의 지역갈등을 넘어 화성시 병점권역과 서부권역 주민 사이의 갈등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비록 늦은 감은 있으나, 이제라도 국방부는 수원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을 철회해야 한다. 아울러 향후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과정에 있어서도 공정성과 객관성을 필히 준수해야 할 것이다. 100만 화성시민이 충분히 납득할 만한 설명과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잘못 꿴 단추는 빨리 인정하고 다시 풀어서, 처음으로 돌아가 올바르게 꿰면 된다. 그릇된 판단으로 자초된 일이지만 국방부는 이제라도 결자해지의 자세로, 수원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 ‘화옹지구’ 지정을 철회하길 바란다. 이 길만이 화성, 수원 두 지역 시민과 화성 내 주민 사이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 끝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최근 화성시 백미리 갯벌이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블루카본 기반 그린리빙’ 조성 시범지로 선정되었다. 참으로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어느 연구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갯벌에서 한 해 동안 최대 48만 톤의 온실가스를 흡수 저장하고 있다고 한다. 이로써 우리가 왜 화성시 서해안을 지켜야 하는지 더욱 분명해졌다.
수원시는 지역이기주의에 편승한 정치인들을 앞세워 낙후된 지역의 도시개발을 위해 군공항을 화성으로 떠넘길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해양생태계를 보호하여 블루카본이 더 이상 파괴되지 않도록 화성시와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
최근 수원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경기국제공항유치시민협의회에서 ‘수원군공항 이전 및 경기국제공항 건설’이 수원시민의 염원이라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군공항 이전은 차치하고, 경기국제공항 건설이 그렇게 수원시민의 염원이라면 굳이 다른 지자체에 양보하지 말고 수원시에 꼭 건설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앞으로도 범대위는 수원시와 지역 정치인의 어떠한 압박과 술수가 있더라도 당당히 맞설 것이다. 오로지 ‘수원군공항 화성이전 저지’와 ‘착한 탄소 블루카본을 지키는 화성시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해 좌면우고 하지 않고 정진해 나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