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4차 혁명 3+2 지역대학연계 직업교육정책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4차 혁명 3+2 지역대학연계 직업교육정책
  • 박혜정 기자
  • 승인 2019.03.0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 전경ⓒ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경기도교육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3+2 지역대학연계 직업교육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3+2 지역대학연계 직업교육 정책은 특성화고의 3년 직업교육 이후 2년의 연계교육과정을 통해 산업체가 요구하는 숙련된 기능 ․ 기술인을 양성하는 새로운 직업교육 정책이다.

정책은 ▲특성화고 + 전문학교, ▲특성화고 + 전문대학, ▲특성화고(도제교육 2년 포함) + 기업체 근무, ▲특성화고(교육협동조합 2년 포함) + 연계창업으로 4개 모델이다.

특성화고 + 전문학교 연계교육 모델은 선발된 농업계고 학생들이 졸업 후 여주농업경영전문학교에 무시험전형으로 입학하여 총 5년의 연계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는 입시부담 없이 학업에만 열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내용의 누락이나 중복 없이 학습한 후, 진학·취업·승계농·창업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교육과정이다.

특성화고 + 전문대학모델은 정부부처와 관련 기관의 협력체계 및 거버넌스 구축을 유도하고, 지자체 차원에서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의회를 운영하여 논의하고 추진한다.

특성화고(도제교육 2년 포함) + 기업체 근무모델은 특성화고졸업 후, 기업체에 근무하면서 전문대학(2년)의 일학습병행 직업교육과정을 이수하여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특성화고(교육협동조합 2년 포함) + 연계창업모델은 재학 중 창업분야 도제식 교육을 진행하고, 졸업 후 교육협동조합에서 창업을 준비하고 실제 창업할 수 있도록 초기 정착을 지원하고 유도하는 모델이다.

도교육청 황윤규 미래교육정책과장은“학생들이 꿈과 끼를 조기 발견해진학과 취업 연계를 통해 불필요한 스펙 쌓기를 예방하고 기회비용 감소에 기여하는 정책이 되도록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