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홈페이지, 개방형 소통 채널로
상태바
용인시 홈페이지, 개방형 소통 채널로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0.08.13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는 시민들의 시 홈페이지 활용율을 높여서 민관 소통채널로 활용하기 위해 경기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최초로 시 홈페이지에 위젯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16일부터 본격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젯(Widget, ?소형장치? 또는 ?부품?의 의미)은 자주 사용하는 메뉴나 기능을 바로가기 아이콘 형태로 만들어 중간 경로를 거치지 않고 원터치로 구동시켜 쓸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다른 프로그램에 게시된 인터넷 주요 정보에 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개방형 웹 서비스를 촉발시킨 인터페이스 시스템으로 사용자가 정보를 얻기 위해 여러 웹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개인용 컴퓨터에 설치하거나 블로그 등에 삽입할 수 있으며 최근 돌풍을 일으킨 아이폰 등에도 탑재돼 있다.

시는 시민들이 특정 목적이나 뚜렷한 방문 사유가 없는 한 시청 홈페이지 사이트에 거의 접속을 하지 않는 현실을 개선하고, 주요 시책 사업과 문화행사등의 정보를 쉽게 제공하면서 자연스럽게 시정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위젯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맞춤형 정보서비스 제공에 적합한 작은 사이즈의 위젯을 도입해 각종 행사 및 공연 정보, 입찰 정보, 시험 정보, 공연 관람과 체험학습 실시간 신청, 시정 게시판 내용 확인 기능, 주요 정보 위주의 맞춤형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용인 시민들은 시 홈페이지(www.yonginsi.net)의 좌측에 설치된 위젯어플리케이션 코너를 이용해 포털 등의 중간 경로를 거치지 않고 개인별 맞춤형 정보를 비롯해 시정 소식이나 공연과 행사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위젯 시스템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읽지 않은 email 정보, 자주 사용하는 주요 정보에도 아이콘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시 관계자는 “시 홈페이지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자연스런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급변하는 IT 환경에 발맞추어 시 홈페이지를 시민과의 개방형 소통 채널로 기능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용인시 정보통신과 031-324-208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