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우 동메달 수여 확정. 'IOC' 태권도 정식종목 채택 레슬링 제외 결정
상태바
박종우 동메달 수여 확정. 'IOC' 태권도 정식종목 채택 레슬링 제외 결정
  • 신정윤 기자
  • 승인 2013.02.13 18: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이하 'IOC')는 2월 12일,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를 개최하고 지난 2012 런던올림픽대회 축구 3~4위전(한일전) 종료 후 '독도세레머니'를 한 사유로, 박종우 선수에게 그동안 보류되었던 동메달을 수여키로 결정했다.

IOC는 정치적 표현을 금지하는 IOC 헌장 제50조를 위반한 것으로 간주하고, 국제축구연맹(이하 ‘FIFA’)에 징계심의를 요청하였고 FIFA는 비교적 가벼운 징계인 국가대표 2경기 출전금지와 3,500스위스프랑의 벌금을 부과했다.

IOC는 FIFA의 징계 내용과 대한체육회(이하 ‘KOC’)의 소명서를 토대로 2월 11일에 청문회와 징계위원회를 개최하였고, 징계위원회의 결과를 금일(2월 12일) 개최된 집행위원회에 상정하여 메달 수여라는 최종 결정을 내렸다.

그동안 IOC징계위원회에 대비하여 KOC는 정부, 대한축구협회 및 법률전문가들과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IOC에 박 선수가 직접 출석, 진술할 수 있도록 하고, 추가해명서 제출 및 사전리허설을 개최하는 등 만반의 대비를 해왔다.

특히 박용성 KOC회장은 최대한 인적 네트워크를 가동하여 박 선수의 행동이 어떠한 정치적 고려나 의도가 없었음을 지속적으로 이해시켰으며, 또한 국제적인 스포츠 인사들을 직접 만나기 위해 적극적인 스포츠외교활동을 펼쳐 IOC집행위원들에게 공감을 얻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에 앞서 'IOC'는 12일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를 개최하고 2020년 하계올림픽 정식종목 선정을 심의하고 태권도를 정식종목으로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종욱 2013-05-06 20:59:36
우리레슬링은 절대 놓을순 없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