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오산 화성 뿌리 하나"…"생활권·개발 가능성 고려를"
상태바
"수원 오산 화성 뿌리 하나"…"생활권·개발 가능성 고려를"
  • 정양수 기자
  • 승인 2009.10.31 0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오산시, 화성시

행정안전부가 '자치단체 자율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ARS 여론조사 대상 자치단체인 수원시, 오산시, 화성시 등의 주민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또 ‘수원-오산-화성 통합안’, ‘오산-화성 통합안’에서 공통분모로 화성시가 떠오름에 따라 화성 시민들의 의지에 따라 ‘수원·오산·화성을 아우르는 거대 광역시 탄생이냐?’, ‘오산, 화성을 재통합하는 통합이냐?’가 결정될 것이란 전망이다.

수원을 비롯, 화성·오산 시민들은 "행정안전부에서 자치단체 통합 관련 ARS 설문조사를 한다"라는 사실에 대한 인지도가 상당히 낮음에도 불구 하고 막상 사안을 접했을 경우 정부의 자치단체 통합 정책에 대해서 상당히 우호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달 29일 오전 화성시 매송면에서 만난 김 모 씨(45)는 "수원, 오산, 화성시를 합친다면 광역지자체가 되는 것이 아니냐?"면서 "지금보다 지역이 커지면 생활 여건이 더 나아지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김씨는 "지금도 쇼핑, 교육 등을 다 수원에 의지하고 사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화성에 살지만 수원권이라고 봐도 무방하다"면서 "아이들이 커가면서 교육 문제를 고려해 수원으로의 이사를 갈 생각도 하고 있다"고 지역통합에 우호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그러나 남양동에서 만난 이 모 씨(37)는 "만약 ARS 전화 설문이 온다면 분명히 안 된다고 말할 것"이라며 "화성과 수원이 분리된 지 오래됐고 화성의 인구가 50만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수원과 합친 다해도 지역에 큰 이득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성시와 화성시의회 관계자들의 답도 비슷하게 엇갈리고 있다. 우선 화성시는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염두에 두고 공직자들은 사견임을 전제로 부정적인 답변을 내놓고 있다.

또 시의회는 수원의 3개 지자체 통합 결의안, 오산시의회의 2개 지자체 통합 결의안 채택 당시 내부 논의 과정에서 일부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반대 의견을 내놓아 통합안이 시의회를 통과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화성시 관계자들은 "수원은 개발 가능 지역이 한정되어 있는 등 개발 여건이 악화되고 있지만 화성은 이제 커나가는 도시"라며 "또 인사적체 문제를 겪고 있는 수원시 공직사회의 입장을 잘 아는 상황에서 우호적으로만 여론을 보낼 수 없다"고 못박았다.

당사자인 화성시의회도 수원과의 통합에 대해서는 일단 부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통합 쪽으로 분위기가 흘러도 쉽게 시의회를 통과되기는 힘들 것이란 예측에 힘이 실린다.

반면 오산시는 화성과의 통합에 대해서는 상당히 적극적인 편이다. 특히 오산시의회는 오산-화성 통합을 전제로 행안부에 통합건의서를 제출했다.

오산시 관계자는 "오산은 화성시와의 통합에 적극적일 수 밖에 없다. 자치구 탄생과 기 개발지의 보전, 동탄 등과의 시너지 효과 등의 호재들이 많은 만큼 이 부분이 주민들에게 홍보된다면 통합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재로도 충분히 오산 시민의 생활수준은 높은 편이다"고 전제한 뒤 "오산이 변두리가 되는 수원-오산 통합은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통합에 적극적인 오산시마저 주민 홍보에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어 향후 여론조사 등 추진과정에서 어떤 모습으로 민의가 반영될지는 확신할 수 없는 상태다. 특히 통합 추진의 주최자가 행안부와 주민으로 이분화 되면서 지자체의 목소리를 내는데는 분명히 한계가 명확하다.

구 시가지에서 만난 박 모 씨(53)는 "원래 오산과 화성은 한 도시였다"면서 "오산이 읍에서 시로 승격되면서 화성군과 분리됐지만 원래는 하나라는 인식이 원주민 사이에서는 설득력을 얻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산의 경우 세교지구 개발 등은 물론 시와 인접한 동탄 신도시 개발 등과 연계해 통합할 경우 주민 생활 개선, 생활권 통합 등의 효과가 높을 것으로 전망돼 대의명분도 충분하다는 것.

이에 비해 3개 지자체중 최대 도시인 수원시에서는 시의회를 중심으로 수원-오산-화성 등 3개 지자체를 묶는 '광역시급 도시'의 탄생을 바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고려시대 이전부터 수원, 오산, 화성은 하나였다는 주장에 오산, 화성 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위해 “단일화 된 행정체계를 통해 행정 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수원시의회는 지난 9월초에 3개시 통합을 골자로 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수원시의회 쪽에서는 역사적인 배경, 신도시 주민들의 행정 편의 등을 내세워 통합론에 힘을 싣는 것이 특징이다.

시의회 관계자는 “고구려 매흘군에서 비롯된 수원, 오산, 화성은 도청 문제, 시 승격 문제 등으로 지역의 역사, 전통을 무시한채 행정의 잣대로 인위적으로 분리시킨 도시로 봐야 한다”면서 “수원 주민들 상당수가 오산, 화성 출신일 정도로 거부감이 적은 것도 세 도시의 통합에 유리한 점”이라고 지적했다.

역사적으로 3개 지자체는 고구려 매흘군, 신라 경덕왕 때인 757년 수성군, 고려 도단련사로 불리다 원종 12년인 1271년 수원도호부가 설치됐다.

다만 1931년 일제 강점기에 수원읍이 시로 승격하면서 군 구역 일대가 화성으로 개칭하면서 분리됐을 뿐이다.

반면 오산시는 군청소재지로서 지역 중심 역할을 해오다 지난 1989년 시로 승격되면서 화성과 오산이 분리됐다.

그러나 주목해야할 점은 오산시가 주장하는 주민의 행정 편의와 수원 지역의 주민편의 논의가 맞닿아 있다는 것이다. 행정 관청 위주의 여론에서 실 주민들의 편의가 고려될 경우 여론조사의 향방은 달라질 수 있다.

이에 주목되는 지역은 수원시 망포동 일대, 화성시 동탄동, 기배동, 반정동 등 경계 지역이다. 화성시의 경우 이 지역 시의원을 중심으로 오산-화성 통합론이 고개를 들고 있기도 하다.

수원 망포동에 사는 신모(45)씨는 “수원시계 바로 옆의 화성 주민들은 수원과 다른 행정체계로 인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동거리, 행정 절차의 차이점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원-오산-화성, 오산-화성 통합 논의는 앞으로 행안부의 ARS 여론조사, 시의회 토론, 주민투표 등의 절차를 거쳐 결정될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절차들이 역사적인 배경과 지역의 정통성, 주민 편의 등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총면적 121㎢인 수원시는 장안, 권선, 팔달, 영통 등 4개구에 39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8년 12월말 현재 인구 106만7천명(외국인 제외)을 기록하고 있으며 재정자립도는 수원시 63%로다.

또 총면적 844 ㎢인 화성시는 3읍10면8개동으로 2009년 현재 인구 48만여명(외국인 제외)이며 재정자립도는 63%이며 오산시(재정자립도 54%)는 6개동 인구 15만여명으로 북쪽으로 화성시 병점동·안녕동, 동쪽으로 화성시 동탄면, 서쪽으로 화성시 정남면과 접하며, 남쪽으로 평택시와 경계를 이룬다. 수원으로부터는 15㎞ 정도 떨어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