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타임스]수원시 장안구는 지난 12일 수원시의회 시의원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구청과 의회간의 의사소통을 활성화 해 원만한 구정운영을 도모하고 지역 현안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 됐다.
간담회에 참여한 지역구 의원들은 영화동청사 신축, 연무동 주민센터 주차장 확장건 등 구정 주요사업에 대한 청취와 함께 주민불편을 야기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의견을 나눴다.
염상훈 부의장은 “시의회와 소통을 위하여 귀한 자리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하며 향후에도 이런 자리가 계속 이어져 구정 발전에 도움을 드리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용영 장안구청장은 “구정 발전을 위하여 항상 애쓰시는 수원시의회 장안구 지역 의원님들에게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구, 개학기 학교주변 안전점검
구는 개학기를 맞아 안전을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학교주변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개학기 안전점검은 교통안전, 유해환경, 식품안전, 불법광고물의 크게 4가지 분야로 관내22개 초등학교 위주로 이루어지며, 유해환경 및 식품안전 분야는 일선 경찰서,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등과 협력하여 위법행위를 근절할 방침이다.
특히 유해환경과 관련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주변지역 유해업소(청소년 게임제공업 등) 청소년 출입 여부, 불건전 광고 행위 등 집중 점검하고 적발업소에 대한 행정처분 등 후속조치도 취할 예정이다.
이용영 장안구청장은 “최근 어린이관련 안전사고 문제들이 빈번히 이슈화 되고 있는 만큼 철저한 지도점검이 되어 어린이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원1동 수원시여성문화공간 휴(休) 기관방문
조원1동(동장 정문갑)은 지난 12일 지역보장협의체 위원과 함께 수원시여성문화공간 휴(休)를 방문하여 여성 심리상담 및 치유 프로그램에 대해 직접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현장 방문 교육은 지난 7월말 조원1동 행정복지센터와 업무 협약을 맺고 9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여성문화공간 휴의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 발굴시 심리 치료가 필요한 대상자에 대한 심리상담 서비스를 연계 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실시했다.
주승훈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여성 문화공간 휴의 시설 견학 및 체험, 전문적인 심리상담 프로그램에 대해 교육을 받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조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앞으로 육아․가족․건강․경제적 문제 등으로 심리 상담이 필요한 여성들을 적극 발굴하여 찾아가는 심리상담 서비스 연계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영화동 주민 보라매안전체험관 견학
영화동(동장 이학보) 안전마을만들기 협의회와 통장협의회에서는 지난 12일 서울 대방동에 있는 보라매 안전체험관을 견학했다.
이 날은 영화동 안전마을만들기 협의회 위원, 통장협의회, 안전마을 담당자 등 40여명이 참여하여 수원시 안전마을 시범동 조성을 위한 주민 안전의식 고취와 안전사고 예방 등 정보 습득을 위해 마련됐다.
체험은 지진, 태풍체험 등 자연재해와 화재, 교통사고 등 인적재난으로 구분하여 재난 발생시 실질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실제에 준하는 가상체험을 통해 대피요령과 응급처치, 안전용품 작동방법 등 시뮬레이션 형태로 진행되어 참가자 모두 진지한 자세로 임했다.
마지막으로는 삼풍백화점 붕괴사고를 4D영상으로 관람하여 안전의 의미에 대하여 되돌아보고 경각심을 일깨우는 기회를 갖기도 했다.
안전체험 종료 후 개최한 간담회에서는 각각의 체험소감을 발표하고 상호 안전에 대한 정보를 교환했으며, “안전마을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마을문제에 대해 주민들이 직접 관심을 갖고 참여해야만 성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안전마을 시범동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함께 고민하며 사업을 추진하자”는 일치된 의견을 나눴다.
서정국 안전마을만들기협의회 위원장은 “이번 안전체험관 견학은 실제발생할 수 있는 재난 체험과 상황대처를 위한 실용적인 교육효과가 있었다.”며 “안전마을만들기 협의회와 통장협의회를 중심으로 영화동만의 특화된 안전마을을 조성할 수 있도록 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한편, 영화동 안전마을 조성사업은 작년 12월 선정된 후, 협의회 구성, 주민설문조사 및 의견청취, 전문가 컨설팅, 사업 실시설계를 거쳐 시공업체 선정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며, 9월중 착공하여 금년 내 시공을 완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