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정상화..파행..이후..
상태바
경기도의회..정상화..파행..이후..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0.09.12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텅빈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본회의장 점거...정상화 이후...파행....반쪽의회...여야 진실게임 언제끝나나...민주당 등 야당..출구전략없는 밀어붙이기...한나라당 명분없는 도의회 파행.. 중심읽은 수장..도민들 분노...

경기도의회가 파행하구..본회의장을 점검하더니...그래서 정상화를 이루나 했더니...또 다른 진실게임 공방에 들어가구..그래서 열린것이 반쪽의회다.. 경기도의회가 왜이러는지 모르겠다. 경기도의회가 반쪽으로 정례회을 진행하면서 오명을 남겼다. 상황이 계속되면 행정사무감사와 내년 예산심의 등 산적한 도정현안 처리도 문제다. 이에 도민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양당의 소모적인 명분싸움의 중단을 요구하며 무조건적인 의사일정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또 그동안 벌어진 일에 대해 의장과 부의장, 양당 대표가 머리숙여 도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조치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의정비 반환 등 시민운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도민들도 한마디 했다. 가려운곳을 긁어주고 부족한 것을 채워주기 위해 뽑힌 도의원들이 최근 도의회 파행사태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한나라당은 현재 특위 참여 진실을 뒤집었다는 이유로 허재안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모든 의사일정을 거부하고 있다.

기자회견하는 한나라당의원
민주당과 야당들도 단독의회를 밀어부치고 있다.  경기도의회의 명분없는 진실게임으로 파행은 언제까지 갈까?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0일 임시회에서 한나라당과 당 대표의원에 대해 모욕적인 발언을 한 정기열 민주당 수석부대표의 사퇴와 민주당의 공개사과를 요구해왔다. 그러나 민주당에서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경기도의회는 2일 제2차 본회의를 열고 도청.교육청 관계자들과 도정 및 교육행정에 대해 질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양보할 수 없다며 팽팽히 맞서면서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다.

한나라당의원들이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을 점거하고있다.
2일에는 한나라당이 지난달 20일 임시회에서의 민주당 정기열 수석부대표 발언을 문제 삼으며 본회의장 의장석을 기습 점거하고 본회의장 문을 굳게 걸어 잠근 채 26여 시간째 농성을 계속했다.

이에 공무원 A씨는 "경기도 의회가 왜이러는지 모르겠다. 소명적인 명분싸움으로 경기도의회가 파행되는것은 옳지 않다.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이 진난 9-10일 양일간 진행됐다. 이 기간 김문수 도지사와 김상곤 도교육감이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했다. 반쪽의회로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안타깝다. 그리고 16일까지 예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2009회계연도 경기도 및 교육비특별회계 결산 승인, 2009회계연도 경기도 및 교육비특별회계 예비비 지출승인 안건과 2010회계연도 제2회 경기도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처리해야한다며 양당의 결단으로 도의회 일정을 마무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첫 정례회 파행 3일째인 3일 여야간 화해의 기미가 안보이는 가운데 허재안 도의장이 중재에 나섰다.

중재에 나서는 허재안 도의장.
허 의장은 한나라당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은 4대 특위에 무조건 찬성하기로 한 일이 없다. 한나라당이 4대강과 GTX 검증 특위에 찬성할 이유가 있겠느냐"며 한나당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한나라당은 "진실이 밝혀졌고 의회 수장인 허 의장이 공개사과 했기 때문에 본회의장 점거농성을 해제 하겠다"고 성명서를 발표해 경기도의회는 3일만 에 정상화됐다.

그러나 허 의장과 한나라당의 기자회견이 있은 직후 민주당은 보도자료를 내 "5인 회담 당시 특위 찬반이 아니라 특위 참여가 합의 대상이었다"고 반박했다.

또 "허 의장이 의회를 정상화하고 한나라당 대표에게 명분을 주기 위해 (무조건 찬성은 아니었다는) 모호한 표현을 쓴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5일에는 허 의장이 민주당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4대 특위 참여에 합의해) 내부 공격을 받는 정 대표를 보호하고 (의회 파행) 사태를 수습하려는 과정에서 혼란을 야기시켰다"며 이번에는 민주당의 손을 들어줬다.

한나라당은 "상황에 따라 말을 바꾸는 허 의장이 과연 의장으로서 자질이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외부에서 볼 때 경기도의회가 형편없는 의회가 됐다"고 반발했다.

도의회는 오는 6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그간 파행됐던 정례회 본회의 의사일정을 다시 논의할 예정이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풀리지 않는 진실게임을 계속하고 있어 또다시 파행될 여지를 남겨놓고...

이에 허 의장은 3일 '한나라당은 4대 특위에 무조건 찬성하기로 한 일이 없다'고 말해 한나라당 의원들은 농성을 풀었지만 이틀 뒤인 5일 '사태 수습을 위한 것'이었다고 번복, 한나라당 의원들은 6일부터 정례회에 불참하고 있다.

경기도의회가 3일만에 정상화로 운행되나 싶더니 결국 반쪽의회로 전락했다.

경기도의회 한나라당이 의사일정 참여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민주당은 7일 한나라당의 불참 속에 운영위원회를 열어 제253회 제1차 정례회를 강행했다.

경기도의회는 이날 오전 9시 열린 운영위는 전체 위원 12명 중 재석 위원 7명의 만장일치로 제253회 제1차 정례회 변경 협의 건을 가결했다. 한나라당 소속 위원 5명은 운영위에 불참했다.

정례회 일정이 정해짐에 따라 도의회는 민주당 등 야당이 9일 오전 10시부터 본회의 의사일정을 진행했다.

미주당 등 야당은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는 9-10일 양일간 진행 김문수 도지사는 9일 도의회에 출석해 GTX, 4대강등 도정질의에 답했다.

또 11~16일 예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2009회계연도 경기도 및 교육비특별회계 결산 승인, 2009회계연도 경기도 및 교육비특별회계 예비비 지출승인 안건과 2010회계연도 제2회 경기도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처리하고 있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상임위를 비롯한 모든 의사일정을 거부한 채 허재안 도의회 의장 사퇴를 요구하고 있어 제8대 도의회 첫 정례회는 한나라당이 빠진 '반쪽' 의회가 되고 말았다.

한나라당은 지난 5일 한나라당이 4대 특위에 참여하기로 해놓고 말을 바꿨다고 한 허 의장의 발언에 반발해 강경 대응에 나서기로 하고 모든 의사일정 불참을 결의한 상태다.

이에 도민 B씨는 "경기도의회 의원들은 누구를 위해 일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만약에 정례회의에 불참하고도 의정비를 받아 갈것인지 묻고 있다. 파행의 원인에 대해 도민들은 누가 잘못하고 잘한것인지 모른다. 그동안 벌어진 일에 대해 의장과 부의장, 양당 대표가 머리숙여 도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경기도의회가 한나라당의 의사일정 불참으로 '반쪽' 정례회로 변질된 가운데 한나라당 의원들이 8일 사태의 발단이 된 허재안 의장(민주당)의 '말바꾸기 증거'라며 녹취록을 공개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허 의장이 사퇴하면 정례회에 복귀하겠다고 했고, 허 의장은 "어불성설"이라며 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한나라당 이승철 수석부대표 등이 이날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허 의장은 2일 오후 한나라당 의원들과 만나 "(4대강 사업이) 대통령께서 하시는 일인데 (4대강 특위 참여에) 찬성하는 한나라당 의원이 누가 있어요" 등의 말을 했다.

이 수석부대표는 "허 의장의 해명을 듣고 본회의장 점거농성을 풀었는데 허 의장이 다시 말을 바꿨다"며 "의회 파행의 책임은 허 의장에게 있으므로 허 의장은 사퇴해야 하고, 사퇴하면 정례회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허 의장이 사퇴를 거부할 경우 불신임안 제출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허 의장은 "녹취록 내용은 원론적인 얘기였는데 한나라당이 엉뚱하게 해석하고 있다"며 "한나라당 정재영 대표가 4대 특위에 참여하겠다고 한 것은 사실인 만큼 사퇴할 의사가 없다"고 했다.

한편 도의회 각 상임위원회는 한나라당 의원들이 출석하지 않은 채 안건을 처리하고 있으며, 기획위원회는 지난 8일로 예정된 1차회의를 10일로 연기한 채 한나라당 의원들의 참석을 권유하고 있으나 한나라당은 참여하고 있지 않고 있다.

도민 C씨는 "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민생조례 제정과 예산심사 등을 통해 도민 모두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되지 않나. 지금은 광풍이 몰아쳐 경기도가 국가적 재난상황이다. 도의원들은 도민의 고통을 알고 있나. 도민들의 고통을 덜어줘야 할 경기도의회가 뭐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강함 불만을 털어놨다.

경기도시민사회단체들이 한나라당 의사참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의 파행을 보다 못한 시민사회단체들이 나섰다.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과 경기환경운동연합 등 12개 도단위 단체로 구성된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9일 오전 도의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나라당의 의사 일정 참여를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도의회는 7월 초 원구성 초기부터 파행으로 진행되더니 8월, 9월 매 회의마다 파행의 연속이었고 제대로 일정을 지키면서 의회가 진행된 적이 한번도 없었다”면서 도의회 한나라당(대표 정재영)을 이렇게 비판했다.

또한 연대회의는 “급기야 한나라당은 지난 1일에는 8월 20일에 한 도의원의 발언을 문제 삼아 본회의장을 점거해 의사일정을 가로막는 명분도 실익도 없는 무리수를 던졌다”면서 “점거농성을 풀고 나서는 또 다시 허재안 의장의 행위를 문제삼아 의장 사퇴를 요구하며 의사일정을 거부하고 있는 코메디를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민진영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한나라당 의원들은 자신들이 다수당일 때 행태는 기억하지 않은 채 지금 민주당이 다수당의 횡포를 하고 있다는 주장만 한다”면서 “한나라당 의원들이 조속히 복귀하지 않는다면 끝까지 책임을 추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뒤 연대회의 관계자들은 한나라당 대표의원실로 올라가 정재영 대표에게 의회 정상화 요구사항이 담긴 기자회견문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정 대표는 “의장이 의회를 끌고 가면서 신뢰받지 못할 일을 했기 때문에 이렇게 됐다”면서 현 도의회 파행의 책임이 허 의장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17일 오전 10시 마지막 본회의에서 각종 조례안 등을 처리하는 것으로 도의회 일정은 마무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