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수원 유럽 최초 독일 ‘평화의 소녀상’ 세워질 수 있을까?
상태바
[인터뷰]수원 유럽 최초 독일 ‘평화의 소녀상’ 세워질 수 있을까?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6.12.04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재언론인협회 직격 인터뷰,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회 황의숙, 이주현 공동집행위원장 수원올림픽공원 수원평화비(평화의 소녀상)앞에서...
수원시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회(이하독평소추위)황의숙(수원시가족여성회관 관장), 이주현(매원교회 담임목사) 공동집행위원장, 안점순 할머니를  2일 오전 수원올림픽공원 수원평화비(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홍재언론인협회가 만났다.ⓒ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평화의 소녀상은 민족적 자존심과 외교적 상징이다.평화와 인권을 바라는 건 우리 모두의 한결같은 꿈이기도하다. 그런데 우리들의 영혼을 담은 평화의 소녀상을 일본이라는 두글자 이름으로 해외에서 조직적으로 건립 반대를 외치고 있다. 민족적 자존심과 외교적 상징인 평화의 소녀상. 시민들의 성금으로 세워지는 국.내외 평화의 소녀상. 평화가 짓밞히고 피울음에 젖은 어린 영혼들의 평화의 소녀상.우리들의 마음에 지워지지 않고 있는 '평화의 소녀상’은 많은 의미를 담고있다.

평화의 소녀상은 언제 만들어 졌으며, 의미는 무엇인지...국.내외 건립된곳은 어디..일본이 해외에서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지방자치 평화의 소녀상 대처방안은...수원시  독일 프라이부르크에 ‘평화의 소녀상’건립계획은 언제부터인지...일본이 수원시 국제자매도시인 독일 프라이부르크에 ‘평화의 소녀상’건립을 반대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했다. 유럽 최초로 독일에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질 수 있을까? 

수원 올림픽공원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경기타임스

수원시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회(이하독평소추위)황의숙(수원시가족여성회관 관장), 이주현(매원교회 담임목사) 공동집행위원장을 2일 오전 수원올림픽공원 수원평화비(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홍재언론인협회가 만났다.

홍재언론인협회는 수원 올림픽공원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황의숙 공동집행위원장에게는 국내 활동에 대한 질문을 물어봤다.

이주현 공동집행위원장에게는 독일 평화의소녀상 건립 활동에 대해 묻고 답했다.이날 수원올림픽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 인터뷰에는 수원 세류동에 사시는 위안부 안점순 할머니도 자리를 함께했다. 

수원시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회 황의숙 공동집행위원장...황 위원장은 평화의 소녀상 건립은 유럽 최초로 세워진다.최종 98개 시민사회단체들이 공동으로 홍보하고, 뜻을 전하고, 동참을 유도하여 큰 효과를 이루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경기타임스

■우선 황의숙 공동집행위원장에게 묻겠다. ‘평화의 소녀상’의 의미 해석이 궁금하다.7가지 평화의 소녀상 의미에 대해 말해 달라.

■평화의 소녀상 의미는?.한복 입은 소녀상,주먹쥔 두 손,소녀상의 왼쪽 어깨위에 앉은 새,할머니의 그림자...그림자 속의 흰 나비.뒤꿈치를 든 맨발 등 7가지의 의미를 두고 있다.

▶한복 입은 소녀상...

높이 130cm에 치마저고리를 입고 있다,이것은 조선의 어린 소녀들에게 일본정부가 조직적인 폭력을 자행 했다는 것을 되새기고, 끌려 갔을 당시의 한복 입은 소녀의 모습으로 형상화 했다.

▶주먹쥔 두 손...

두 주먹을 쥐고 있는 것은 두 주먹을 쥐고 끝까지 항의 하며 나의 역사를 반드시 알리겠다는 굳은 의지를 뜻한다고 한다. 빈 의자..

짧은 단발머리와 뜯겨진 머리카락은 당시 조선 소녀의 머리카락은 신체의 일부분으로 소중하게 생각해 함부로 짧게 자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소녀상을 보면  머리카락이 거칠게 뜯겨진 모습입니다. 이는 낳아주신 부모와 내가 자란 고향을 일본 제국주의로 인해 억지로 단절된 모습을 표현한 것.

▶소녀상의 왼쪽 어깨위에 앉은 새...
 
평화와 자유를 상징하는 새는 하늘을 날다가 땅에 앉기도 하여 산 사람과 돌아가신 사람을 영적으로 연결 해주는 영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하늘은 돌아가신 사람들의 공간이며 땅은 현실에 있는 사람, 이를 오가는 새가 영매의 역할인 것.

비록 지금은 돌아가셨지만 마음만은 현실에 있는 할머니들과 이를 지켜보는 우리 모두와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다.

▶할머니의 그림자...
 
조각의 모습은 소녀의 형상인데 그림자는 현재의 할머니의 모습을 그렸습니다. 그 사람(소녀)의 그 그림자(할머니)인데 소녀와 할머니가 다른 사람일까요? 결국 같은 사람인데 기나긴 시간이 흘러 소녀가 할머니가 된 것.

단 한번의 사과와 반성없이 지나온 세월, 할머니들의 원망과 한이 서린 시간의 그림자.

▶그림자 속의 흰 나비...
 
그 할머니의 그림자 모습 중에 가슴 부위에 흰 나비가 있습니다. 일본 정부의 사죄 한마디를 기다리며 눈비 맞아가며 수요집회를 하셨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그 원망과 서러움을 풀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

보통 나비는 환생을 상징 하는데 부디 나비로 환생 해서 생전에 원하셨던 일본 정부의 사죄를 받아야 한다는 생각에 할머니 그림자 가운데 흰 나비.

▶빈 의자...
 
여기에는 세가지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연로하신 탓에 일본 정부의 그릇됨을 고치지 못한 채 억울하게 세상을 먼저 떠나가신 할머니들의 빈 자리를 쓸쓸하게 표현한 것.
 
두번째는 이 곳을 찾는 사람들이 이 소녀상 조각 옆의 빈 의자에 나란히 같이 앉아 그 당시 어릴 적의 소녀의 심정을 생각해 보고 현재의 할머니들의 외침을 함께 해 보는 자리.

세번째는 할머니들께서 이 자리에 안계셔도 전쟁이 없는 평화를 염원하고 여성과 아이들의 인권을 위해 싸워오신 할머니들의 뜻을 이어 받아 담아 미래세대가 끝까지 함께 하는 약속의 자리. 

▶뒤꿈치를 든 맨발...
 
소녀의 발은 맨발입니다. 소녀는 전쟁이 끝났지만 돌아오지 못 하거나 돌아와서도 마음 편할 날이 없었다. 내가 지은 죄가 아닌데 못할 짓을 한 것처럼 할머니들은 죄지은 마음으로 평생을 살아 오셨다. 그리고 드디어 1991년 할머니들의 용기 있는 고백이 있었으나 대한민국 정부는 외교적인 이유를 내세워 우리 할머니들의 가슴에 맺힌 한을 풀어 주지 못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뒤꿈치를 든 맨발 모습으로 나타냈다.

거칠게 잘린 머리카락은 본인의 의사와 무관한 인연을, 왼쪽 어깨에 앉은 새는 하늘과 교감하는 영매를 뜻한다.

뒤꿈치를 내리지 못한 발은 늘 불안했던 소녀의 힘든 삶이,소녀상에는 이런 함축적 상징이 12개나 된다.

이처럼 일제 강점 하에서 꽃봉오리 같은 조선의 어린 처자들이 강제로 끌려가 전쟁 중 일본군의 성노예로 처참한 삶을 살았던 피해자들을 기리고, 그들의 명예와 인권 회복, 세계 평화와 자유를 염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같은 의미와 전쟁 없는 평화로운 세상을 추구하는 뜻으로, 2014년 수원시의 여성단체와 시민사회단체를 주축으로 ‘수원평화비 건립추진위’를 구성했다. 수원시민들이 함께하는 릴레이모금으로 평화비 건립기금을 조성했다. 5월 3일, 이곳 올림픽공원에 ‘평화의 소녀상’을 제막했다.

 

평화의 소녀상과 의자ⓒ경기타임스

■그럼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위가 무엇을 가장 중심에 두고 이끌어 가고 있나?

▶수원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을 설득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종 98개 시민사회단체들이 공동으로 홍보하고, 뜻을 전하고, 동참을 유도하여 큰 효과를 이루는 것이다. 가장 중점을 두었던 내용은 보다 많은 수원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것이었다.

■독평소추진위 성과는 무엇인가? 그리고 남은 과제가 있다면?

▶지난 9월초부터 오늘까지 숨가쁘게 달려왔다. ‘평화의 소녀상’을 수원시민의 힘으로 만들어 유럽에 처음으로 세우는 일이 거의 마무리단계에 와 있다. 그것이 추진위 성과일 것이다. 2016년 12월 10일 ‘세계 평화의 날’에 독일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하고 싶었는데, 해가 넘어갈 것 같다.
 
빨리빨리를 외치며 일을 강하게 추진하는 우리와 다르게, 독일의 민족성은 긴 시간을 두고 꼼꼼히 살펴보고 의견을 모은다고 한다. 땅덩어리가 넓은 독일 내에서 독일 추진단(각 지역 시민활동가)이 논의하고 최종 결론내기가 쉽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어찌됐든 한국 추진단과 독일 추진단의 역할에 구분을 두었으니 그대로 진행되리라 믿는다.

앞으로 남은 과제는 독일에 ‘평화의 소녀상’ 최종 안착지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럽과 독일에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 회복과 평화의 염원으로 빨리 제막식이 진행되기를 기원한다.

■화성시는 캐나다 토론토, 중국에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했다. 그러나 수원시는 아직 한 군데도 없다.

▶화성시는 2015년에 캐나다 토론토, 2016년 중국 상하이에 ‘평화의 소녀상’을 세웠다.

상하이 ‘한중 평화의 소녀상’은 미국 시민사회의 협력, 한국과 중국의 조각가들이 무상 기증해 건립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소식에 따르면, 일본 정부의 집요한 철거 요구와 함께 중국 외교부에서도 철거 또는 실내 이전을 압박하고 있다고 한다. 

수원시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회

■이주현 공동집행위원장에게 묻겠다.유럽에 최초로 독일에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질 수 있을까?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회’의 활동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에 노력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다.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의 의미는 무엇인가?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들의 고통을 기억하고, 이에 대한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힘을 모으자는 연대의 상징이다. 또한 전쟁으로 인해 여성들의 인권 유린이 재발되어서는 안 된다는 인류의 염원을 담은 평화의 상징이다. ‘평화의 소녀상’을 독일에 건립하고자 하는 것은, 그러한 연대와 평화의 상징을 유럽 대륙까지 확산시키자는 수원시민들의 의지이다.

독일은 일본과 함께 2차 세계대전 전범국이다. 그러나 독일의 경우 나치 정권의 부역자들에 대한 철저한 응징으로 과거 청산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했다. 반면 일본은 과거 청산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특히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들의 문제 해결에서 보여준 태도에서 드러난다. 이로 인해 일본 제국주의 피해를 본 주변국들과 끊임없이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 이러한 일본에 대한 외교적인 압박을 통해 과거 청산에 대한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하려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독일 교포들의 반응이나 분위기는 어떤가?

▶무척 반기는 분위기였다. 그동안 독일 내 건립에 대한 필요성은 공감하고 있었으나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었는데, 수원시민들이 먼저 제의를 해와 고맙게 생각하는 분위기였다.

■독일 시민사회와 소통은 어떻게 하고 있나?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위해 소통하고 있는 단체는 독일 내에 소재한 한국교회협의회(NCCK)와 독일에서 활동 중인 진보성향의 자발적 시민단체들이다. 그 가운데 20여년 동안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 관련 활동을 해온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t.e.V.)와 재독한인여성회 등이 있다. 그 밖에 언론인, 실업인 등 개인 자격으로 함께 활동하는 분들이 있다.

현재 독일 추진위에선 추용남 목사와 독일인 목사인 알브르샤트 목사(Rev. Hartmut Albruschat)가 공동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다.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에서도 일본의 방해공작이 예상은?

▶충분히 예상되는 일이다. 그러한 방해공작은 수원시 자매도시인 프라이부르크시에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 단계에서 보여준 일본의 방해책동에서 잘 드러났다. 일본의 방해는 자신들의 전쟁범죄 행위에 대하여 반성하지 않으려는 태도를 그대로 드러내 보여준 증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평화의 소녀상’이 상징하는 바가 전 세계인으로부터 공감을 얻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전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평화의 소녀상’이 자신들의 친구 나라인 독일에 세워지는 것을 보고 있을 수는 없다는 강력한 반대의 표현인 것이다.

■그렇다면 일본 정부 차원의 방해공작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

▶하나는 적극적인 여론전이다. ‘평화의 소녀상’이 상징하는 바를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독일 시민사회에 호소함으로써 우호적인 여론을 형성하는 방안이다.

또 다른 하나는 정보를 제한하여 일본 정부의 방해책동을 최소화하자는 견해이다. 현재 한국 정부의 지원을 전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시민단체로 구성된 독일 추진단의 여력만으로 일본 정부 차원의 방해책동을 상대하기가 버겁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러한 판단에는 프라이부르크 시장의 합의 파기가 큰 영향을 줬다.

프라이부르크시와 같은 방해공작이 수면 위로 드러날 경우 추진위를 중심으로 모든 종교단체와 시민단체가 연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수원시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회(이하독평소추위)황의숙(수원시가족여성회관 관장), 이주현(매원교회 담임목사) 공동집행위원장

■이번엔 두 공동집행위원장에게 같이 묻겠다. 수원평화나비에서도 활동하고 계시다. ‘평화의 소녀상’ 추진운동이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클 것이라 여겨진다.

▶황의숙: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우리 청소년들의 역사의식 고취이다. 영국의 윈스턴 처칠 수상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란 없다’고 했다. 차세대를 이끌어 갈 청소년에게 정확한 역사를 알게 하는 것은 우리의 교육과 기성세대의 몫이다.

현재 수원에는 ‘청소년평화나비’ 친구들이 20여명 정도 활동하고 있다. 앞으로 수원평화나비는 지역학교 역사 선생님들과 연대해 청소년 대상으로 ‘우리 역사 바로알기’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추진할 것이다.

이주현: 내년부터 매월 한 번씩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수요시위’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수요시위는 수원시내 각 학교와 단체가 주관할 수 있도록 섭외할 예정이다.

또한 독일에 ‘평화의 소녀상’이 건립되는 것을 계기로 매년 ‘평화심포지엄’을 개최할 계획이다.

제2, 제3의 ‘평화의 소녀상’이 독일을 비롯한 해외에 세워지도록 해외 건립과 관련된 자료를 공유하고 권고할 예정이다.

■추진위 활동을 하면서 자랑스러운 일도 있고 다소 안타까운 일도 있을 것 같다.

▶황의숙: 먼저 자랑스러운 일은 3개월이라는 길지 않은 기간에 98개 시민사회단체들과 일반시민들이 성금을 모으는 등 뜻을 함께해 주었다는 것이다.

안타까운 일은, 먼저 수원의 자매도시 프라이부르크시에서 일본의 강력한 우익들의 공격에 포기선언을 전해 왔던 일이다.

다음으로 독일을 방문했을 때 ‘일본의 방해공작이 심하니 일단 비공개적으로 진행하자’고 제안했더니 ‘인권과 평화를 위한 정의로운 일을 왜 숨어서 해야 하느냐’고 호통을 치던 독일 추진단의 목소리가 지금도 귓전에 생생하다.

최종 건립지가 결정되고 제막식을 할 때까지 조마조마한 마음은 계속될 것이다. 일본이 이를 저지하기 위한 비열한 작업이 또 시작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주현: 먼저 자랑스러운 일은, 프라이부르크 시장의 합의 파기 이후 독일 시민단체들과 연대하여 독일에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자체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모든 단체들이 하나도 이탈하지 않고 결정하고 참여해 준 일이다

아쉬운 일은 아직까지 독일 내 최종 건립 장소를 확정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현재 독일 추진위에서 이를 두고 적극적으로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곧 좋은 소식이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정했던 대로, 2017년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 제막식을 성대하게 치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