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10월부터‘카셰어링’ 활성화 위해 적극 지원 나선다
상태바
용인시, 10월부터‘카셰어링’ 활성화 위해 적극 지원 나선다
  • 은종욱 기자
  • 승인 2016.07.25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민간에서 자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카셰어링(Car Sharing)’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용인시가 적극 나섰다. 자동차 소유를 줄여 교통량 감축은 물론 주차난과 환경오염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용인시는 민간의 카셰어링 서비스를 지원키로 하고 오는 8월3일까지 사업자를 모집해 이르면 10월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카셰어링이란 회원으로 가입하면 민간업체가 보유한 자동차를 언제든지 필요할 때 시간 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일 단위로 이용하는 렌트카 서비스와는 다르다.현재 용인시에서는 23개의 일반 렌트카 업체가 운영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8월중 공모제안서 검토를 거쳐 우수 업체를 선정한 후 9월쯤 시스템 구축 및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업체가 선정되면 시에서는 주차장 제공과 홍보역할을 맡게 되며, 업체는 차량확보와 관리‧회원모집‧운영 등을 하게 된다.

시는 시범실시 지역으로 시청과 3개 구청, 기흥역사 등 5곳으로 하고, 한 곳당 1~2대의 차량을 확보토록 할 계획이다.

카셰어링 이용방법은 서비스 회사에 회원으로 가입한 뒤 본인이 원하는 주차장에 있는 차량을 예약해 사용하고 반납하면 된다. 요금은 이용한 시간만큼 지불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카셰어링 활성화를 통해 교통량 감축과 주차난 완화는 물론 에너지 절약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들 반응이 좋으면 시범실시후 대상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