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고양시 수백억 국비지원사업 포기
상태바
'4대강 사업?'..고양시 수백억 국비지원사업 포기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0.08.0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고양시가 시장이 바뀌면서 4대강과 연계된 사업이라는 이유로 수백억원의 국비가 지원되는 사업 신청을 중도에 포기했다.

4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市)는 지방선거 직전인 지난 5월 경기도로부터 '물순환형 수변도시 조성사업'을 신청하라는 공문에 따라 사업 신청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했다.

국토해양부가 주관이 돼 추진하는 물순환형 수변도시 조성사업은 4대강 사업으로 확보한 본류의 풍부한 물을 건천화된 인근 하천에 흐르게 해 건천화로 인한 환경오염을 막고 생태를 복원하는 사업이다.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 사업은 국비 70%, 도비 15%, 시비 15%로 재원을 충당하도록 돼 있다.

시는 사업 대상지로 건천화가 심한 덕양구 창릉천 22㎞에 한강물을 끌어와 흘려보내고 하천 주변에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를 만드는 등 정비사업을 벌일 계획이었다.

전체 사업비는 460억원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그러나 시는 지난달 7일 사업 신청을 위한 절차 가운데 하나인 경기도 사업계획 브리핑에 불참하면서 아예 사업 신청을 하지 않았다. 최 성 시장이 취임 직후 담당 직원에게 사업 반대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비서실 관계자는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입장에서 관련된 사업을 신청할 수 없었다"며 "재정 적자가 큰 상황에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것도 부담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정치적인 입장에서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시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인지를 신중히 검토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강현석 전 시장은 "물 순환형 수변도시 조성사업은 4대강 사업이라기보다는 하천 건천화 사업"이라며 "시가 우선해야 할 사업 가운데 하나였는데 아쉽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당초 창릉천은 우기가 지나면 건천화로 환경오염이 심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물순환형 수변공간 조성사업을 신청하려 했다"며 "도 브리핑을 위한 보고 과정에서 '4대강과 관련된 사업은 곤란하다'는 시장 의사에 따라 중단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