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동 주거환경개선사업 원안 추진을"
상태바
"고등동 주거환경개선사업 원안 추진을"
  • 정양수 기자
  • 승인 2009.11.27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경실련 "토지주택공사 약속 이행" 촉구 성명
수원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수원경실련)은 27일 성명서를 내고 고등동 주거환경개선사업에 대해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원안대로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수원경실련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토지주택공사는 고등동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약속대로 이행하라"면서 "수익만을 위해 저소득층 주거안정을 외면한다면 토지주택공기업으로 존립할 이유가 없다"고 못박았다.

이어 "수원시 고등동의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주택공사와 토지공사가 통합한 토지주택공사가 사업조정에 들어가면서 사업진행이 불투명해졌다고 한다"면서 "지난 2004년 주거환경개선지구로 지정된 후 개발계획이 지연되어 주민들의 피해가 적지 않았음에도 "9월 중 보상하겠다"던 보상시기를 11월 중으로 연기한데 이어 토지주택공사가 전체사업에 대한 사업조정을 심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수원경실련은 "고등동 주거환경개선사업은 '도시저소득주민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임시조치법'에 따라 정부가 지정하고 토지주택공사 등 공공기관이 시행주체로 추진하는 공공성이 매우 높은 사업이다"면서 "저소득 주민을 위한 고등동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약속대로 시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고등동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약속대로 추진되지 못한다면 토지주택공사, 수원시, 중앙정부 등 정부정책에 대한 불신은 급속히 확대될 것이다"이다고 지적한 뒤 "지구지정 이후 기반시설의 정비나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는 주민들의 고통도 한계상황에서 사업추진자체가 무산된다면 저소득주민들의 주거권을 농락하는 토지주택공사의 행태에 대한 불만은 폭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수원경실련은 "돈 되는 사업만 추진하고 공기업의 본분을 져버린다면 토지주택공사는 왜 존재해야 하는가"라며 "만약 토지주택공사가 화성성역화사업에 이어 고등동 주거환경개선사업조차 중단한다면 도와 시는 토지주택공사가 시와 도 일원에서 추진하는 모든 사업을 역시 재검토해야 할 것이다"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