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기원, 더워도 잘 자라는 국화 신품종 개발
상태바
경기도농기원, 더워도 잘 자라는 국화 신품종 개발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5.07.28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은 고온기에도 잘 자라고 품질이 좋은 국화를 개발했다.

도 농기원은 7월 28일 농기원 국화연구포장에서 국화 예비 신품종 평가회를 열고 국화재배농가, 종묘업체, 유통관계자 등에게 새로 개발한 국화 품종을 공개했다.

이번에 도 농기원이 개발해 공개한 품종은 고온기에도 병해충 피해가 적고, 화색발현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도 농기원에 따르면 기존 대부분의 국화 품종은 고온기에 재배하였을 경우 개화기가 지연되어 생산성이 낮아지고, 화색탈색으로 인한 품질저하, 해충발생에 의해 수출검역상의 문제 등이 있다.

도 농기원은 평가회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계통은 가을재배 특성을 최종적으로 검정한 후 국립종자원에 품종보호출원하고 2016년 상반기부터 종묘업체를 통해 농가현장에 보급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선보인 품종 중 절화국화 예비신품종인 ‘경기 11-68’은 노란색으로, 꽃의 흩어짐이 적고 저온기와 고온기 모두에서 개화반응이 안정적이다. ‘경기 09-1’은 흰색으로 중심부 녹색이 강하고 화색이 선명하다.

‘경기 13-112’는 노란색으로 개화가 단일처리 후 6주 정도에 이루어져 생산성이 우수하고 중심부 녹색과 선명한 노란색의 어우러짐이 아름답다. ‘경기 13-27’은 분홍색으로 고온기 화색발현이 우수하여 수출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분화국화 예비신품종인 ‘경기 10-64’는 분홍색으로 고온기 화색이 안정적으로 발현하고 초장이 크게 자라지 않아 분화재배에 적합하다. ‘경기 10-10’ 계통은 주황색으로 개화가 6주 정도로 빠르고 중앙부 녹색이 강해 산뜻한 이미지로 호평을 받았다.

한편, 도 농기원은 매년 4~5개의 절화 및 분화 신품종을 육성하고 250만주를 국내 농가에 보급해 연간 5천만 원 정도의 로열티를 절감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현재 국내 국화농가가 외국품종을 재배하면서 지급하고 있는 로열티는 전국적으로 연간 9억 원(경기지역 1억 원) 정도로 추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