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구청' 대신 '책임읍면동' 추진
상태바
남양주시, '구청' 대신 '책임읍면동' 추진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5.04.14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가 행정 효율을 위해 구청이 아닌 '책임읍면동' 체제를 선택했다.

책임읍면동 체제는 행정자치부 시범 사업으로 추진되는 새로운 행정 모델로, 일정 수준의 인구가 채워지도록 인근 읍·면·동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책임기관으로 지정하는 지방행정 시스템이다.

14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말 인구가 64만명으로, 구청 설치가 가능한 50만명을 넘었지만, 구청 체제가 중층 구조 등 행정 비효율을 가져온다고 보고 시를 인구 7만명 이상씩 7∼8개 책임 읍면동으로 분할하는 방안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 체제가 운영되면 본청 업무 중 우선 복지, 안전예방, 각종 인·허가, 세무, 부동산 관련 업무가 책임읍면동으로 이관되며 직원 수도 2∼3배로 늘어난다.

주민은 집과 가까운 곳에서 각종 행정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시민 밀착형 행정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기존 인력과 청사를 활용해 구청을 설치할 때보다 2천500억원의 행정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현재 남양주는 전체면적이 458㎢로, 서울시 605㎢보다 불과 147㎢ 작다. 이처럼 넓은 면적을 5읍, 4면, 7동으로 나눠 운영하다 보니 시민들이 중요 인·허가를 위해 본청까지 먼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시는 이달 안에 행정자치부와 협의를 마치고 주민 의견을 수렴, 올 하반기 중 우선 3개 권역에 책임읍면동 체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석우 시장은 "1995년 남양주시 출범 이후 유지된 읍면동 체제가 근본적으로 바뀌는 것"이라며 "2020년 인구 100만명 시대를 향한 제2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