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행정, 공간 3차원 도시공간 정보시스템 구축
상태바
수원시, 행정, 공간 3차원 도시공간 정보시스템 구축
  • 은종욱 기자
  • 승인 2014.05.2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행정, 공간 3차원 도시공간 정보시스템 구축ⓒ경기타임스

수원시가 행정정보와 공간정보를 합친 3차원 공간정보 활용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는 지난 19일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을 비롯해 국토지리정보원과 경기도내 관련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완료 보고회를 열었다. 

‘3차원 공간정보’란 기존의 2차원 평면사진을 넘어 현실 세계와 거의 흡사한 고해상도 입체 공간을 구현하는 최신 정보기술을 말한다.

시는 이 기술을 활용, 지난 2012년부터 국토지리정보원과 공동으로 수원시 전역에 대한 8㎝급 고정밀 항공사진, 실감 정사영상, 1/500 수치지도 등의 3차원 공간정보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로써 시는 각종 행정정보와 공간정보를 활용해 수원시 주요 시책의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행정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건축 심의 시 일조권‧조망권 분석, 시설물 입지조건, 도시경관분석 등 경관정보에 대한 세부 분석이 가능하고 침수지역 분석, 재난예측 등 자연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책 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문화재 시설 정보, 수원화성 관광정보와 수원의 입체적 모습 등을 제공해 문화관광 자원 홍보에 많은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시는 시청 현관에 3차원 공간정보를 이용한 대형 모니터를 설치하여 수원시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수원의 주요 모습과 관광코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시는 3차원 공간정보를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공간정보 사이트인 브이월드(www.vworld.kr)에 제공해 전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