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보건소, 어르신 가구방문 민원해결‘오나리해결사’ 서비스 실시
상태바
오산시 보건소, 어르신 가구방문 민원해결‘오나리해결사’ 서비스 실시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4.04.0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산시 보건소, 어르신 가구방문 민원해결‘오나리해결사’ 서비스 실시ⓒ경기타임스

오산시(시장 곽상욱) 보건소에서는 3월부터 독거노인 가정을 방문해 민원을 청취하고 해결해주는 ‘오나리 해결사’방문민원청취 서비스를 진행중에 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오나리 해결사’서비스는 기존에 보건소에서 시행중인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인 간호사와 물리치료사가 거동이 불편하거나 홀로 지내는 독거노인 가구를 방문해 건강관리 체크와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청취해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서비스는 직접서비스와 간접서비스로 나뉘어 제공되는데 직접서비스로는 방문간호사가 업무량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공과금 대납이나 간단한 생활용품 구입 등을 대행하게 된다.
 
또한 간접서비스로는 사회복지서비스 네트워크망을 통한 노인돌보미, 장애인활동보조, 가사·간병서비스, 주거환경 개선, 무료수술 지원, 차량지원, 외출보조, 말벗지원, 밑반찬 지원 사업 등을 연계해주게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기존에 제공해 드리던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는 물론 현장방문을 통한 모니터링으로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파악해 어르신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맞춤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다”며 “오나리 해결사 방문민원청취 서비스가 어르신들의 편익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오나리 해결사 방문민원청취와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오산시 보건소(031-8036-6081)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