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돼지껍질 콜라겐이 뼈 키운다"
상태바
농진청, "돼지껍질 콜라겐이 뼈 키운다"
  • 윤혜란 기자
  • 승인 2010.03.16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돼지껍질 콜라겐이 뼈 키운다"<농진청>
 
피부탄력 유지에 도움을 주는 동물성 단백질 콜라겐(collagen)이 뼈 성장도 촉진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은 한서대, 세명대와 공동으로 돼지 껍질에서 콜라겐 단백질을 분리, 정제한 다음 소화효율이 높은 펩타이드로 저분자화해 조골세포 조직 배양과 실험용 쥐 급여 실험을 실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실험 결과 뼈의 생성에 관여하는 조골세포의 경우 돼지 껍질 콜라겐 펩타이드를 첨가해 조직 배양을 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44% 향상된 세포증식 효과가 나타났다.

동물 실험에서도 일반 먹이를 5일 동안 먹은 쥐의 대퇴부 장골 길이가 404㎛인 것에 비해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먹은 쥐는 468㎛로 일반 쥐보다 15.8% 64㎛가 더 성장했다.

장골 길이와 함께 연골세포 성장판 높이도 일반 급여 쥐보다 콜라겐 펩타이드를 먹은 쥐가 64.9㎛ 더 긴 626.3㎛로 나타났다.

농진청은 돼지 껍질 콜라겐을 저분자화한 펩타이드를 '골성장 촉진 젤라틴 효소분해조성물'로 특허 출원을 마치고 임상실험을 거쳐 건강보조식품으로 산업화할 예정이다.

특히 돼지 껍질은 1㎏ 가격이 600원대로 낮아 건강보조식품을 개발하면 부산물 취급을 받던 돼지 껍질의 부가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농진청은 전망했다.

농진청은 또 콜라겐 함유량이 많은 닭 껍질과 닭 발 등을 활용한 식품 부산물 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농진청 축산물이용과 장애라 연구사는 "콜라겐이 피부탄력유지와 골밀도 증가, 모발의 결함회복에 유용하다는 사실은 잘 알려졌지만 뼈 성장과 관련된 연구는 처음"이라며 "콜라겐 자체는 분자량이 커 소화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저분자화하는 기술을 특허 출원했고 이 과정의 산업화도 어렵지 않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