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타임스] 경기도는 투명하고 신속한 정비사업이 추진되도록 표준예산회계규정 해설서와 교육동영상을 제작해 보급한다고 29일 밝혔다.
도는 정비사업 표준 예산회계규정을 2023년 8월 제정하였으며 조합관계자 들이 회계분야의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해설서와 교육동영상을 별도로 제작했다.
표준 예산회계규정 해설서에는 ▲조합 등 예산·회계의 현황 및 제정 배경 ▲예산·회계규정의 항목별 상세 해설 및 적용사례 등 ▲조합 해산 및 청산 절차 및 예산편성, 결산 등 ▲경기도 정비사업 표준 예산회계규정 및 표준 행정업무규정 등을 수록했다.
도는 시군 대상 해설서 수요조사를 토대로 1차분 400부를 제작했으며 12월 중으로 배부할 예정이다. 해설서가 필요한 조합에서는 해당 시·군 담당부서에서 수령하면 된다.
표준 예산회계규정에 대한 교육동영상은 ▲조합에 예산·회계가 왜 필요한가? ▲정비사업 조합 예산·회계의 흐름 ▲정비사업의 예산편성 ▲결산보고 ▲투명한 조합관리(자금과 계약, 업무추진비) ▲조합의 해산과 청산 등 총 6개 강좌로 구성했다. 일반인이 어려워하는 회계과목을 정비사업에 관심이 많은 개그맨 이문재와 가수 지혜가 함께 참여하여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다.
교육동영상은 25년 1월부터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지식과 경기도 인적자원개발 시스템, 경기도정비사업온누리시스템에서 볼 수 있다.
이계삼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경기도는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하는 시·군과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이번에 마련된 표준 예산·회계규정 해설서와 교육동영상을 통해 조합들의 궁금증이 해소되고 신속한 사업추진에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