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시급 발전으로 ▲인구문제 해결 ▲혁신과 발전 ▲지속 가능한 발전 구상 밝혀
[경기타임스] 이덕수 성남시의회 의장이 제9대 후반기 의장단 구성을 완료하고, 새로운 리더십 아래 의정 활동의 첫 걸음을 시작했다. 이 의장은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성남시 발전을 위해 집행부와 소통하고 화합하는 의회, 책임 있는 의정 활동으로 신뢰를 주는 청렴하고 공정한 의회, 시민 여러분께 행복과 희망을 주는 의회,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여 혁신을 지원하고 첨도하는 의회를 구현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장은 시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의회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교섭단체 지원금 집행 내역’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특히 성남·광주 통합시 재추진 의사도 밝혔다. 지난 2009년 통합시 추진이 시도된 지 15년 만에 다시 통합시의 신호탄을 쏘아올린 것이다. 이는 “지방소멸의 문제는 지방 소도시에 국한되지 않는 문제”라며 통합에 착안한 이유를 밝혔다. 광역시급으로의 발전으로 ▲인구문제 해결 ▲혁신과 발전 ▲지속 가능한 발전을 꾀한다는 구상이다.
경기타임스는 서면으로 이덕수 성남시의회 의장의 성남시의회가 성남시 발전의 역할과 포부와 ‘시민을 위해 미래를 여는 성남시의회’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 성남시의회 제9대 전반기·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됐다. 후반기 의회 의정목표가 궁금하다.
제9대 후반기 성남시의회 의정 목표는 ‘시민을 위해 미래를 여는 성남시의회’다. 시민을 위해 성남의 미래를 여는 선진의회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책임감을 갖고 성숙하고 신뢰받는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소통하고 화합하는 의회, 청렴하고 공정한 의회, 행복과 희망을 주는 의회, 첨단을 선도하는 의회를 위해 의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맡은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하며 의회를 이끌어가겠다.
- 2024년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집행기준에 대해 교육했다. 내용이 궁금하다.
성남시의회 업무추진비와 의정운영공통경비 사용내역을 정기적으로 공개한다.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공공기관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이며 시의회는 이를 통해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보다 명확한 공공 자원의 관리를 약속드린다. 세부 사용 내역은 성남시의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정기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며, 이는 모든 시민이 열람할 수 있다.
- 성남시의회 이덕수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성남·광주 통합시 재추진”을 발표했다. 15년 만 통합시 신호탄 쏘아올린 것이다. 가능한가?
성남·광주 통합시 추진을 통해 양 지역 발전과 경제적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려고 한다. 교통인프라를 활용하여 두 지역간 접근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공공서비스의 효율성을 개선하여 두 지역 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제공 할 계획이다. 앞으로 지속적인 대화와 협력을 통해 양 시의 통합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양 도시의 미래를 위한 중대한 발걸음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 성남시의회의 전반기 의회 변화와 개혁의 큰 울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성남시의회는 시민들께 한 걸음 더 다가서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편하고 가깝게 공공시설 문턱을 넘을 수 있도록 각 층별 안내 소통 창구 및 의장실을 개방했다. 또한 깨끗하고 밝은 청사 유지와 밝은 인사로 방문객 맞이하기를 통해 시민 친화적 의회를 만들어 가겠다. ‘시민을 위해 미래를 여는 성남시의회’를 의정 방침으로 세우고 시민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한 임무라 생각하며 성남시의회의 작은 개혁들이 큰 울림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성남시민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시민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원동력으로 성남시민 여러분의 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는 성남시의회가 되겠다. 성남시의회와 성남시청이 지향하는 최종의 목표는 성남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이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시민을 위한 미래의 성남을 만드는 의회가 될 것이다. 저희 34명의 의원 모두 성남시 의원으로서의 본분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주민을 잘 받들어 모시고 진정한 봉사자의 자세를 견지하여 시민들에게 사랑과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