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최중증 발달장애인 주간그룹 1대1 맞춤 서비스 제공기관 모집
상태바
용인특례시, 최중증 발달장애인 주간그룹 1대1 맞춤 서비스 제공기관 모집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4.04.09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낮 동안 18~65세 장애인 그룹에 1대1 서비스…15~19일 시청 종합민원창구서 접수

[경기타임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돌보는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통합 돌봄 서비스를 제공키로 하고 ‘주간그룹 1대 1’ 서비스에 참여할 5곳의 기관을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사진-용인특례시청사 전경ⓒ경기타임스
사진-용인특례시청사 전경ⓒ경기타임스

최중증 발달장애인은 자해나 타해 등 도전 행동을 수반할 정도로 장애의 정도가 극심한 발달장애인을 말한다. 타인을 공격하거나 소리를 지르는 등 우발적 행동 때문에 일반적인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워 온전히 가족들이 돌봄의 책임을 지고 있다.

정부가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8월 ‘발달장애인의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개정함에 따라 돌봄 사각지대에 있던 최중증 발달장애인과 가족에게도 통합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는 ▲24시간 개별 ▲주간 개별 ▲주간 그룹 등 3가지로 나뉜다. 시는 우선 주간그룹형 서비스를 제공키로 하고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시청사 1층 종합민원상담창구에서 서비스 제공에 참여할 기관의 신청을 접수한다.

신청 대상은 최중증 발달장애인에게 주중 낮 시간에 산책이나 음악 듣기, 신체 활동 등 활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과 전문인력을 갖춘 공공·비영리·민간기관이다.

서비스 기관으로 선정되면 지정일로부터 3년간 18세~65세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장애인 1명당 전문인력을 1명씩 배치해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하루 최대 8시간까지 월 176시간까지 지원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세심한 돌봄이 필요한 최중증 발달장애인과 가족을 위해 맞춤으로 전문인력을 제공하기로 했다”며 “장애인의 사회 적응을 돕고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이번 서비스 기준에 적합한 기관들이 많이 참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