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필리핀 메트로마닐라 소방관 의회 방문 체험형 의정홍보관 ‘경기마루’에서 의정 이해도 높여
상태바
경기도의회. 필리핀 메트로마닐라 소방관 의회 방문 체험형 의정홍보관 ‘경기마루’에서 의정 이해도 높여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4.02.21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필리핀 메트로마닐라(Metro Manila) 소속 소방관들이 19일 국내 의정활동의 내용과 체계를 직접 체험하고자 경기도의회를 방문했다.

사진)필리핀 메트로마닐라 소방관 19명 경기도의회 방문체험형 의정홍보관 ‘경기마루’에서 의정 이해도 높여ⓒ경기타임스
사진)필리핀 메트로마닐라 소방관 19명 경기도의회 방문체험형 의정홍보관 ‘경기마루’에서 의정 이해도 높여ⓒ경기타임스

소방관들은 본회의를 방청하고, 체험형 의정홍보관인 ‘경기마루’를 관람하며 의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이날 오후 도의회를 찾은 메트로마닐라 소방본부 소속 나훔태로자(Nahum B Terroza) 준장과 로넬 말테조(Ronel M Maltezo) 대령 등 소방관 19명은 1시간 여 동안 의회 시설을 견학했다.

소방관들은 먼저 안계일 안전행정위원장(국민의힘, 성남7)의 ‘의회 소방안전 지원정책 소개’를 청취한 뒤, 본회의장에 입장해 ‘제37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방청했다

이들은 경기소방시스템에 대한 안 위원장의 설명에 고개를 끄덕이며 주의 깊게 듣는 한편, 본회의장 내부를 살펴보고 의사 일정이 진행되는 생생한 현장을 관람하며 흥미를 보였다.

이어 청사 1층에 있는 경기마루로 자리를 옮긴 소방관들은 최첨단 기술이 도입된 홍보시설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경기마루 견학일정은 ▲인포메이션 코먼스: 미디어파사드(건물벽 스크린)를 통한 도의회 홍보영상 시청 ▲디지털 체험관: 도의회 역사와 성장기록 관람 ▲본회의 체험관: 본회의 의사진행 과정 체험 순으로 이뤄졌다.

소방관들은 대형 터치모니터로 구성된 ‘아카이브 체험 테이블’에 손을 대고 조작하며 의회 상징물과 변천사, 친선교류 등의 주요 의정정보를 검색했다.

또, 모형과 사진, 영상으로 도의회 청사의 변천사를 살펴보며 눈에 띄게 발전한 모습에 놀라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필리핀 소방관들이 가장 큰 흥미를 보인 일정은 ‘모의 본회의’였다. 이들은 ‘해외 소방장비 지원’을 안건으로 상정하고 디지털 장비를 활용해 표결하며 실제 본회의와 같은 방식의 모의 본회의에 적극 참여했다.

나훔태로자 준장은 “이번 견학으로 경기소방시스템과 한국의 지방의회에 대해 폭넓게 이해할 수 있었다”라며 “즐거운 체험 과정을 통해 선진 소방시설 외에도 여러모로 벤치마킹할 점이 많음을 알게 됐다”라고 밝혔다.

이에 경기도의회 관계자는 “도의회는 첨단 기술과 다양한 연출방식을 도입해 도의회를 효과적으로 알리고자 한다”라며 “도민은 물론, 해외 방문객들도 의회의 역할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마루는 2022년 3월31일 개관한 체험형 의정홍보관으로 경기도의회와 경기도청을 찾은 국내외 방문객의 필수 관람코스로 자리 잡았다.

지난해 중국 웨이팡시(Wéifāng) 공무원, 케냐 바링고주(州) 대표단, 대만 국제청소년회의소 관계자 등 다수의 해외 방문객이 경기마루를 관람했으며, 1년 간 총 관람객 수는 2만4천 여 명(일평균 99명)에 달한다.

견학·관람을 희망하는 단체는 경기도의회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도민참여→견학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