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 농약으로 잡기 까다로운 총채벌레, 이제는 맞춤 정보로 관리하세요
상태바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약으로 잡기 까다로운 총채벌레, 이제는 맞춤 정보로 관리하세요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3.10.12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약제저항성의 발달로 농약 선택이 어려운 ‘총채벌레’ 피해 농가에 맞춤형으로 사용 시 주의해야 할 농약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구축됐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국립농업과학원,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농가 맞춤형 농약 정보 플랫폼’을 개발해 대상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사진)파충채벌레 피해사진ⓒ경기타임스
사진)파충채벌레 피해사진ⓒ경기타임스

총채벌레는 고추, 파 등 작물에 발생하는 크기 1~2mm 내외의 미소한 해충으로 작물에 직접 피해를 입혀 품질과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고추 칼라병을 발생시키는 TSWV(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등 식물바이러스를 매개하기 때문에 발생 초기에 알맞은 농약을 사용해 방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총채벌레의 짧은 세대기간과 높은 번식력으로 약제저항성이 빠르게 발달해 농가에서는 방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약제저항성이란 특정 농약에 대해 저항성이 생겨 죽지 않는 것으로 작용기작이 서로 다른 약제를 번갈아 가며 살포해야만 한다. 지금까지는 농약상으로부터 관행적인 추천을 받거나 농가 개인이 경험상 판단을 내려 농약을 이용했다고 농기원은 설명했다.

특히 2019년부터 농약 허용기준 강화제도(PLS, Positive List System)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작물에 등록된 농약을 적정량만을 사용해야 하는 만큼 농가에서는 사용 농약에 대한 올바른 선택이 필요하다.

이에 경기도농기원에서는 총채벌레 방제를 위해 농가 현장에서 간이진단키트를 이용해 약제저항성을 진단하고 이 내용을 온라인 시스템에 입력함으로써 맞춤형으로 사용상 주의해야 할 농약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했다.

총채벌레 방제가 어려워 저항성이 의심되는 도내 농가에서는 경기도농업기술원으로 연락해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서비스가 접수되면 피해 확인, 현장 검정 등의 절차를 거쳐 저항성 발달이 의심되는 약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박중수 경기도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장은 “총채벌레 약제저항성으로 방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이 맞춤형 약제를 선택해 최소량의 약제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서비스가 가능한 해충을 현재 총채벌레 2종에서 더욱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