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대기연속자동측정 정확성 향상 위해 운영업체 숙련도 평가
상태바
경기도, 대기연속자동측정 정확성 향상 위해 운영업체 숙련도 평가
  • 전수빈 기자
  • 승인 2023.06.05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6월 8일부터 30일까지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대기연속자동측정기 운영업체 15곳을 대상으로 측정기 운영 능력에 대한 숙련도 평가를 실시한다.

사진)경기도청 젼경ⓒ경기타임스
사진)경기도청 젼경ⓒ경기타임스

대기연속자동측정기 운영업체는 대기오염물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자동측정기가 설치된 대기환경이동측정차량을 이용해 대기질 측정업무를 대행하는 업체로 주로 개발사업에 따른 환경영향평가와 대기 배출사업장의 대기오염도 조사업무 등을 대행하고 있다.

숙련도 평가는 이들 업체의 시험검사 능력과 검사 결과의 정확성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해 국립환경과학원과 공동으로 추진한다.

평가항목은 총 6가지 대기오염물질로 가스상 물질 4개 항목(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오존)과 입자상 물질 2개 항목(미세먼지, 초미세먼지)이다.

평가는 ▲측정원리 등 시험방법 숙지 여부 ▲측정 장비 및 안전 장비 등 현장 준비사항 ▲측정기기 운영 능력 ▲교정 가스 및 교정기를 이용한 측정기 교정 능력 ▲측정 결과 산출 등 장비 설치부터 결과 산출까지 장비 운영 전 과정에 대해서 평가표에 근거해 실시한다.

홍순모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미세먼지연구부장은 “업체의 측정 결과는 대기오염방지시설 설치와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쓰여 대기 환경 개선이행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라며 “연구원은 측정업체들을 대상으로 대기자동측정기 운영 기술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등 업체들의 장비 운영 능력 향상과 측정자료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