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디지털 기술의 윤리적 활용 수업 방안 모색...‘GPT 시대의 디지털 시민교육’포럼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디지털 기술의 윤리적 활용 수업 방안 모색...‘GPT 시대의 디지털 시민교육’포럼
  • 이진호 기자
  • 승인 2023.05.1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1일 오후 디지털 시민교육 관점에서 GPT 시대의 교육 방안 모색과 실천 사례를 공유하는 ‘GPT 시대의 디지털 시민교육’포럼을 개최한다.

사진)‘GPT 시대의 디지털 시민교육’포럼  ⓒ경기타임스
사진)‘GPT 시대의 디지털 시민교육’포럼 ⓒ경기타임스

이번 포럼은 초·중·고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150명이 참석하며 참석자 사전 질의 내용으로 주제 발표와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포럼에서는 ▲GPT 시대, 디지털 시민교육의 방향(이화여대 교육학과 정제영 교수) ▲GPT 시대, 디지털 창의역량교육 실천 방안(고려대 컴퓨터교육과 김자미 교수) ▲GPT 시대, 생성형 AI 윤리교육 실천 방안(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현경 부연구위원) ▲GPT 시대, AI 활용·융합·윤리교육 실천 사례(백신중 정웅열 교사)를 발표한다.

이화여대 정제영 교수는 ‘GPT 시대, 디지털 시민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GPT 시대의 안전, 공존, 책임의 디지털 시민교육 방향성을 제시한다. 특히 GPT의 윤리적 활용을 위해 GPT 데이터에 개인 민감정보가 포함될 수 있음을 알고, GPT 제공 정보에 대한 인권 침해와 저작권 침해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디지털 시민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고려대 김자미 교수는 GPT 시대에 디지털 시민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해 디지털 창의역량교육 방안을 제시한다. 인공지능 기본 개념의 이해 교육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결과를 올바르게 판단하고, 디지털 시민으로서 자아정체성을 키우는 교육을 안내한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현경 박사는 생성형 AI의 한계와 사회적 영향사례를 제시하고, 디지털 시민으로서 윤리적 역량 강화를 강조한다.

백신중 정웅열 교사는 학교 현장의 GPT 활용 교수 학습 사례를 소개한다. 컴퓨팅 사고력,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 필요성, AI 융합교육, AI 윤리교육 현장 실천 사례, GPT 활용 평가 사례와 한계점을 공유한다.

도교육청 조영민 미래교육담당관은 “GPT와 공존하는 시대에 디지털 기술의 윤리적 활용 태도를 기르는 교육이 중요하다”며 “경기 디지털 시민교육을 통해 GPT와 협업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역량과 GPT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시민역량을 키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디지털 시민교육 실천학교 329교, AI 윤리교육 장학자료, 경기교원 AI 융합교육 100선 공모 사례 자료집 배포 등 GPT 시대에 대비한 디지털 시민교육 정책을 추진 중이며, 학교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디지털 시민교육 운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