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농업기술원 표고 신품종 ‘자담’ 매뉴얼 발간 보급
상태바
경기도 농업기술원 표고 신품종 ‘자담’ 매뉴얼 발간 보급
  • 전수빈 기자
  • 승인 2023.03.14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농업기술원이 자체 개발해 육성 중인 표고 신품종 ‘자담’에 대한 톱밥 재배 매뉴얼을 발간했다.

사진)자담 개최ⓒ경기타임스
사진)자담 개최ⓒ경기타임스

표고는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농산물로 지난해 중국으로부터 완성형 배지(톱밥 등의 재료에 표고 종균을 접종한 후 균사 배양이 완료돼 버섯 발생을 위한 모든 조건을 갖춘 상태) 형태로 5만 5,166톤이 수입됐다. 도는 이 완성형 배지에서 생산된 표고가 약 1만 4,427톤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최근 원산지 규정이 강화되면서 중국산 완성형 배지 형태인 ‘봉형’ 배지의 국내 생산이 증가하고 있는데, 여기에 중국산 품종이 대부분 활용되고 있고 재배 매뉴얼도 없는 실정이다.

이에 도 농기원에서는 2016년부터 신품종 육성연구를 수행하여 2021년에 ‘봉형’ 톱밥 재배용 ‘자담’의 품종보호출원을 완료하고 지난해 농가 보급을 위한 안정생산 기술 연구를 수행해 왔다.

이번에 발간된 매뉴얼에는 품종의 주요 특성과 ‘봉형’ 톱밥 재배 시 주요 배양관리 방법 등의 핵심 기술을 수록했으며 신품종 ‘자담’을 재배 또는 희망하는 농가, 시군농업기술센터 및 종균업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 버섯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생산자 또는 시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품종을 육성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재배 매뉴얼을 함께 보급하여 농가 현장에서 신품종이 안정적으로 재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