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구, 새빛 머그컵 회의테이블 만들다
상태바
권선구, 새빛 머그컵 회의테이블 만들다
  • 이진호 기자
  • 승인 2023.03.02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수원시 권선구(구청장 기우진)는 탄소중립 사회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다양한 사업을 통해 생활밀착형 탄소중립 실천 방안을 마련한다. 

사진)권선구, 새빛 머그컵으로 탄소중립 실천ⓒ경기타임스
사진)권선구, 새빛 머그컵으로 탄소중립 실천ⓒ경기타임스

지난 28일 진행된 구 확대간부회의에서는 페트병, 종이컵 대신 ‘이름을 하나하나 새긴 새빛머그컵’이 자리했다. ‘새빛머그컵’은 권선구 공직자들이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나가며 ‘새로운 환경, 빛나는 권선’을 만들어 탄소중립을 함께하겠다는 마음을 담아 제작한 다회용 컵으로 각종 회의나 행사 티타임 시 일회용품을 대신할 예정이다. 새내기 공직자들의 웰컴키트에도 ‘새빛머그컵’을 추가하여 공직자부터 일상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구 청사내 조경쉼터 설치로 청사 이용자 마음치유와 휴식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스마트 가든’사업을 추진하고, 일부 노후화된 동 청사의 창호, 외벽 등 성능을 개선하여 시설을 정비하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탄소배출 감량 방안도 구상중이다. 

한편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탄소중립 그린도시’사업은 탄소중립 사회 전환에 발맞춰 지역이 중심이 돼 탄소중립을 이해하고, 탄소중립이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지난해 권선구청 인근 고색동 일원이 사업대상지로 선정되었다. 

‘탄소중립 그린도시’ 조성사업의 핵심은 ‘시민 참여’다. 교통 인프라를 재정비해 ‘시민참여형 탈탄소수송체계’를 구축하고, 시민 참여형 자원순환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스마트자원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탄소중립 교육·행사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고 ‘탄소중립 플랫폼’(앱)을 만들어 탄소 배출·감축량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참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기우진 권선구청장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탄소중립이 대두됨에 따라 공직자부터 솔선수범하겠다는 마음으로 ‘새빛머그컵’을 사용하게 됐다.”며 “미래 세대도 마음 놓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민 여러분도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