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구, "편리하고 혜택 많은 청소년증 신청하세요"..만 9~18세 청소년 ... 공인 신분증에 할인 혜택, 교통카드 기능도 갖춰 
상태바
장안구, "편리하고 혜택 많은 청소년증 신청하세요"..만 9~18세 청소년 ... 공인 신분증에 할인 혜택, 교통카드 기능도 갖춰 
  • 이진호 기자
  • 승인 2023.02.07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수원시 장안구가 ‘국가 공인 청소년 신분증’인 청소년증 발급 확대를 위해 홍보에 나섰다.

사진) "편리하고 혜택 많은 청소년증 "ⓒ경기타임스
사진) "편리하고 혜택 많은 청소년증 "ⓒ경기타임스

구는 지난달 관내 49개 초중고등학교와 15개 지역아동센터에 청소년증 안내문을 보내 청소년증의 편의와 혜택을 알리는 한편, 발급 신청장소인 10개 동 행정복지센터에도 홍보를 독려하고 있다.

이달부터는 도서관 등 청소년들이 많이 찾는 장소에서 현장 안내를 진행하고 SNS 등 온라인 홍보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청소년증은 만 9~18세 청소년이 공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이다. 학교에 다니지 않아도 발급받을 수 있고, 대학수학능력시험, 검정고시, 어학능력시험 등에서 공인 신분증으로 쓸 수 있다.

청소년증이 있으면 놀이공원, 영화관, 공연장 등 문화시설에서 이용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교통카드 기능도 있어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편리하다. 또한, 공직선거에서 만 18세 청소년 유권자가 투표할 때 본인 확인 용도로 쓸 수 있다.

청소년증 발급 대상은 만 9~18세 청소년이며 발급 비용은 무료다. 아직 발급받지 않은 사람은 본인이나 대리인(친권자·후견인·법정대리인)이 주소지와 무관하게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올해 만 9세가 되는 2014년생은 생일 당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최상규 장안구청장은 “청소년증은 청소년의 신분을 공적으로 증명하고 모든 청소년이 차별 없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청소년증의 장점과 유용성을 더욱 적극적으로 알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