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베네, '우리동네 카페 사랑방 함께 놀기' 프로젝트 성공
상태바
카페베네, '우리동네 카페 사랑방 함께 놀기' 프로젝트 성공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3.03.24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부터 서울메세나 지원사업 지역주민과 함께 100일 문화·나눔
ⓒ경기타임스

카페베네, 지역주민과 함께 100일 문화·나눔'우리동네 카페 사랑방 함께 놀기' 프로젝트 성공


2013.03.24_복합문화공간을 추구하는 ㈜카페베네(www.caffebene.co.kr)가 지난 1월부터 카페베네 경복궁역점에서 서울메세나 지원사업으로 전개한 '우리동네 카페 사랑방에서 함께 놀기' 프로젝트가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23일 마을공동체과 주민들이 함께한 신명나는 공연과 바자회 등이 곁들여진 마을 잔치를 끝으로 100일간의 대장정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와 서울문화재단이 후원하고 ㈜카페베네와 마을공동체 ‘품애’, 환경운동연합이 주관한 이번 프로젝트는 평소 주민들과 소통공간을 찾기 어려웠던 예술가들에게 카페라는 공간을 통해 문화와 배움, 나눔과 체험 등을 지역주민들과 소통하였다.

지난 1월 초부터 ▶공예작가들과 천연 비누, 양초 등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카페 공작소’ ▶국악 강의와 공연감상을 통해 국악을 배울 수 있는 ‘카페 국악 교실’ ▶주민들과 직장인을 위한 커피강좌 ‘카페 취미교실’ ▶창극, 가요, 연주 등이 어우러지는 ‘카페 콘서트’ ▶따뜻한 차 한잔과 독립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카페극장’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펼쳐졌다. 100일 간 진행된 이번 단순한 문화체험을 넘어서 ‘우리동네’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평가다.

특히 23일 마지막 날에는 통인시장에서 정기적으로 진행했었던 ‘우리동네 벼룩시장’을 카페베네 경복궁역점으로 자리를 옮겨 30여명의 주민들과 에코생협, 소규모공방에서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였다. 저녁에는 지역예술가인 ’청개구리밴드’와 ‘품애 문화놀이 공연팀’등이 함께한 ‘카페 콘서트’가 열려 열렬한 박수를 받았으며 주민 100여명이 함께 해 대성황을 이뤘다. 모든 참석자에게는 카페베네 음료와 쿠기, 머핀 등이 무상으로 제공되었으며 벼룩시장에서 판매한 수익금 전액은 마을공동체를 위해 쓰여질 예정이다.

행사에 참여한 지역 주민 한상주 (42세, 여)씨는 “동네와 가까운 카페공간에서 다양한 행사와 많은 주민들과 함께 한 것 만으로도 뜻 깊고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서울메세나 지원사업을 주관하는 카페베네의 김선권 대표는 “커피와 휴식, 그리고 문화를 사랑하는 카페베네가 이러한 문화예술 지원 활동에 동참할 수 있었다는 것에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이 같은 문화공익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이 외에도 소외계층이나 환경보호활동 등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쳐 사회적 기업으로 거듭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서울메세나 지원사업이란?

서울메세나 지원사업은 서울특별시와 서울문화재단이 후원, ㈜카페베네와 마을공동체 ‘품애’, 환경운동연합이 주관하며 경복궁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와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 됐다. 문화예술분야의 우수창작활동을 지원하고, 기업과 연계,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활성화하여 기업의 착한 가치를 확산시키고 우리 사회의 착한 변화를 유도하는 서울시의 새로운 문화예술 지원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