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농기원, ‘페로몬 및 곤충생리 응용기술 국제공동연구’ 성과보고회 열어
상태바
경기도 농기원, ‘페로몬 및 곤충생리 응용기술 국제공동연구’ 성과보고회 열어
  • 전수빈 기자
  • 승인 2022.12.22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21일 미국 농업 연구청(USDA ARS) 연구책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페로몬 생합성기작 구명 및 곤충생리 응용기술 개발’ 2단계 공동연구에 대한 온라인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진)페로몬 및 곤충생리 국제공동연구 성과보고회ⓒ경기타임스
사진)페로몬 및 곤충생리 국제공동연구 성과보고회ⓒ경기타임스

이번 보고회는 ‘페로몬 생합성기작 구명 및 곤충생리 응용기술’으로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해 화학농약 사용량을 줄이고 ‘친환경 해충방제기술’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페로몬’은 곤충의 화학적 통신 물질로 극소량으로 같은 종의 다른 개체를 유인하거나 기피하게 하는 특징이 있다.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화학 살충제와 달리 종별 특이성이 강해 목표 해충만 선택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특성이 있어 친환경 해충방제기술 개발을 위한 필수 물질이다.

‘생합성 기작구명’은 페로몬이 곤충 몸에서 합성되는 과정과 그에 관여하는 요소들을 밝히는 것이다. 페로몬의 생합성(생물의 몸 안에서 물질을 만들어내는 것)은 곤충의 생리현상 과정을 거쳐 나타나며 이러한 곤충의 생리현상 이해는 해충 방제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도 농기원과 미국농업연구청은 지난 2019년부터 2021년 1단계 국제공동연구 수행을 통해 꽃노랑총채벌레의 페로몬 생합성에 관여도가 클 것으로 추정되는 유전자 2종(pban, capa)을 찾아내 유전자·아미노산 서열정보와 발현 특성을 밝혀내었다. 이번 2단계 국제공동연구에선 1단계 공동연구에서 선발한 물질의 생리활성 검증과 응용, 냄새 수용체 등 기능성 유전자 탐색, 생리활성 물질 기반 방제 효과 검증 등의 연구를 추진하였고 올해 국제학술지(SCI)에 논문 2편을 게재하는 성과를 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이와 관련해 ▲올해 진행된 연구 추진 결과와 성과 ▲내년 공동연구 추진계획 및 방향성 ▲도출된 연구 결과의 현장 적용 방안 등에 대한 발표와 논의가 진행됐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페로몬과 곤충생리에 대한 양 기관과의 연구협력 강화와 후속연구 추진을 통해 기존 해충방제 기술을 보완하고 신규해충 방제제 개발을 통해 농업 현장의 친환경 해충방제 기술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