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율천동,‘2022년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최우수상
상태바
수원시 율천동,‘2022년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최우수상
  • 이해용 기자
  • 승인 2022.06.10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율천마을2030 지속가능발전목표’등 마을자치계획 소개해 우수한 평가

[경기타임스] 수원시 율천동이 ‘2022년도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사진) 율천동 주민자치회 위원 등 관계자들이 수상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경기타임스
사진) 율천동 주민자치회 위원 등 관계자들이 수상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경기타임스

경기도가 9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연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는 풀뿌리 주민자치를 활성화하고, 우수한 주민자치 사례를 발굴·공유하는 행사다. 1차 서면 심사를 통과한 15개 시·군이 주민자치 사례를 발표했고, 현장 평가를 거쳐 10개 팀(대상·최우수·우수·장려)을 선정했다.

‘2021년 수원시 주민자치 활동 평가’에서 대상을 받은 율천동이 수원시 대표로 참가해 주민자치 사업·활동을 발표했다.

김후례 율천동 주민자치회 사무장은 ‘모두가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율천동’을 주제로 발표하고, 율천동이 자체적으로 수립한 마을자치계획 ‘율천마을2030 지속가능발전목표’·‘율천동형 복지자치 사업’ 등을 소개했다.

율천마을2030 지속가능발전목표는 ▲기후변화 대응 ▲생물다양성 ▲물순환 마을 ▲도시농업 ▲복지의 자치화 등 5대 목표, ▲꿈 사다리 장학금 ▲주민과 함께 마을 하천 수질 측정 ▲멸종위기종 ‘꼬리명주나비’ 생터 정원 조성 ▲친환경 에너지 교육 등 12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또 지난해 전개한 ▲청소년과 함께 플로깅(plogging, 달리기하면서 쓰레기 줍기) 한 바퀴 ▲무단투기 근절 양심화분 설치 ▲모두를 위한 공동 텃밭 ▲율천마을 커뮤니티가든 ▲율천동 아름다운 정류장길 조성 ▲빗물 저금통 설치 등 다양한 주민자치 사업·활동을 소개해 호응을 얻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풀뿌리 주민자치를 실현하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의지로 주민자치 사업을 진행해 값진 결실을 얻었다”며 “주민자치를 활성화하고, 수원시의 우수한 주민자치 사례가 전국으로 확산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