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군·마을주민과 ‘접경지역 강소마을 구현’ 위해 지혜 모았다
상태바
경기도, 시군·마을주민과 ‘접경지역 강소마을 구현’ 위해 지혜 모았다
  • 전찬혁 기자
  • 승인 2022.06.09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접경지역 주민자생적 마을활력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경기도와 접경지 시군, 마을리더(주민대표)가 머리를 맞댔다.

경기도는 지난 8일 오후 경기도청 북부청사 경기평화광장 토크홀에서 도 및 시군 공무원, 마을리더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접경지역 주민자생적 마을활력사업 도-시군 연찬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연찬회에서는 사업 진행 상황과 향후 사업 선정계획 등 접경지역 주민자생적 마을활력사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성공적인 강소마을 실현을 위한 발전적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론을 진행하며 개선·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하면서도 소득증대를 도모할 수 있는 사업 아이디어를 모색해보는 자리도 만들었다.

특히 이 사업이 지역주민 주도로 이뤄지는 만큼, 사업 주체들의 실질적인 추진 역량을 키우고자 전문가 초빙 특강, 우수사례 공유, 마을공동체 사업 역량 강화 교육 등도 함께 진행했다.

한편, ‘접경지역 주민자생적 마을활력사업’은 접경지 7개 시군을 대상으로 하는 마을 단위 소득사업으로, 주민들이 사업을 직접 발굴·운영토록 함으로써 활력 넘치는 ‘자립형 강소마을’을 구현하고자 올해 신규 도입됐다.

기존 ‘접경지역 빈집활용 정주여건 개선사업’이 정주 여건 개선에 집중돼 한계가 있었다는 점을 고려, 주민 스스로 다양한 소득사업을 주도적으로 시도해 마을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사업을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김정민 경기도 균형발전담당관은 “각종 중첩규제로 고통을 겪어온 접경지역 마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인 만큼, 시군 담당자와 마을 리더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접경지역 주민들이 사업추진에 따른 혜택을 체감하고 사업이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사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전문가인 플랜매니저(PM)를 투입하는 등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