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비브리오패혈증 예방 수칙 준수 당부...5~6월 시작되는 3급 감염병…치사율 높은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상태바
용인시, 비브리오패혈증 예방 수칙 준수 당부...5~6월 시작되는 3급 감염병…치사율 높은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2.05.0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용인시가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 준수를 각별히 당부했다.

사진)용인시청 전경.ⓒ경기타임스
사진)용인시청 전경.ⓒ경기타임스

매년 5~6월쯤 발생하기 시작해, 8~9월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비브리오패혈증은 3급 감염병으로 비브리오패혈증균 감염에 의한 급성패혈증을 말한다. 주로 어패류를 섭취하거나 상처에 바닷물이 접촉했을 경우 감염된다.

16시간~24시간의 잠복기 후에 발열, 오한, 혈압 저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증상 발생 후 30여 시간 이내에 대부분의 환자에게 하지부종, 발적, 반상출혈, 수포, 궤양, 궤사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비브리오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패류를 충분히 익혀 먹고, 간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여름이나 가을에 어패류와 생선을 날것으로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여름철 해변에 갈 때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며, 상처가 났을 때는 재빨리 깨끗한 물로 상처 부위를 씻고 소독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비브리오패혈증은 치사율이 30~50%로 높은 만큼 예방 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면서 “어패류 섭취와 상처에 바닷물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하는 등에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