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중앙·햇살마루도서관 인문학 체험 프로그램 제공
상태바
오산시 중앙·햇살마루도서관 인문학 체험 프로그램 제공
  • 이효주 기자
  • 승인 2022.04.26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오산시 중앙도서관은 오산시 도서관 2곳(중앙, 햇살마루)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사진)중앙도서관 전경.ⓒ경기타임스
사진)중앙도서관 전경.ⓒ경기타임스

‘길 위의 인문학’은 100% 국비 지원을 통해 공공도서관을 거점으로 지역주민에게 지역의 역사, 문화, 예술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인문학 강의와 탐방을 함께 참여하면서 인문학의 대중화와 독서문화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오산시 도서관은 올해 중앙도서관과 햇살마루도서관 두 곳에서 3개의 프로그램이 선정되어 국비 2,300만원을 확보하였으며 특히 중앙도서관에서만‘자유기획’과 ‘주제특화기획’ 두 개 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중앙도서관은 주제특화기획 프로그램으로 <우리는 왜 기후변화를 외면하는가>란 주제를 준비하여 오늘날 기후변화가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탄소 중립 사회로 가기 위해 우리는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심각성을 깨닫는 기회를 마련하여 세계 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강연과 탐방을 통해 배워볼 예정이다.

또한 자유기획 프로그램인 <전쟁으로 보는 현대사>란 주제를 통해 2022년 가장 큰 시사문제인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의 발발 요인과 관련 역사적 배경을 전문가에게 직접 들으며 사건의 인과관계와 역사에 대해 명확한 시점에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해당 프로그램에는 이 밖에도 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등 근현대 전쟁을 통해 오늘날 세계 질서가 어떻게 확립되었고 나라간의 갈등이 무엇 때문에 발생하였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강연과 탐방을 통해 알아볼 예정이다.

햇살마루도서관은 <누구나 쓸 수 있는 단편 소설 쓰기>란 주제를 준비하여 소설쓰기에 관심있거나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자들을 위해 어떤 소재와 주제를 정할지, 어떻게 글을 쓰고 수정 및 퇴고의 과정을 거치는지 글쓰기에 각 단계를 인문학 강연과 탐방을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오산시 도서관 한현 관장은 “올해도‘길 위의 인문학’사업에 3개나 선정되어 매우 기쁘다”라고 밝히며 “그동안 코로나로 문화생활을 즐기지 못했던 시민들을 위해 다양하고 참신한 주제의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으며 책, 현장, 사람이 만나는 새로운 독서문화의 장을 구축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길 위의 인문학은 5월부터 11월까지 각 도서관에서 모집 및 인문학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중앙도서관 담당자(031-8036-6158/6177), 햇살마루도서관 담당자(031-8036-6505)에게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