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녹색 악마인 파라쿼트 11월 고독성 농약 완전 사라진다
상태바
농촌진흥청, 녹색 악마인 파라쿼트 11월 고독성 농약 완전 사라진다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2.06.27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 자살 시도에 많이 쓰여 '녹색 악마'로 불렸던 '파라쿼트(paraquat)' 성분의 고독성 농약이 오는 11월 완전히 사라진다.

27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파라쿼트 성분이 포함된 고독성 제초제 11개 제품의 등록을 취소한데 최근 파라쿼트 함량을 낮춰 등록 신청을 한 제초제에 대해서도 '고독성'으로 판정, 신청 서류를 반려했다.

이로써 지난해 11월 이전에 생산된 파라쿼트 성분 제초제의 약효 보증기간인 오는 10월까지만 관련 제품 사용이 가능하며 11월 이후에는 고독성 농약의 판매가 완전히 사라진다.

농약은 독성 강도에 따라 '맹독성-고독성-보통독성-저독성' 4단계로 구분되며 현재 등록된 1천467개 농약 중 11%가 보통독성, 88%가 저독성 농약이다.

고독성 농약은 농수산물 검역 과정에 사용되는 훈증제 2종과 산림 방제용 1종 등 3종만 남게 된다.

'그라목손'이라는 제품명으로 더 널리 알려진 파라쿼트 성분 제초제는 뿌릴 때 농업인의 눈과 피부에 해를 입힐수 있지만 2010년 3천200여명에 달했던 농약 중독 사망자 대부분이 이 농약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진청 농자재산업과 장대수 과장은 "파라쿼트 제초제의 경우 잡초의 잎이나 줄기 등 접촉면에 작용해 빠른 방제 효과를 보이지만 파라쿼트 대체용 제초제는 비록 제초속도는 느리지만 뿌리까지 죽이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충분한 방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장 과장은 "앞으로 농약 신규 등록 때 사람과 환경을 보호할 수 있도록 농약 안전관리 제도를 강화할 계획"이며 "현재 사용중인 농약에 대해서도 재평가를 실시, 국제 기준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