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재정위기 극복과 보육정책기능 강화위한 조직개편 추진
상태바
용인시, 재정위기 극복과 보육정책기능 강화위한 조직개편 추진
  • 은종욱 기자
  • 승인 2012.06.0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는 재정위기 극복과 보육정책기능 강화를 위한 민선5기 제4차 조직개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총 정원 32명 증원, 아동보육과 신설, 문화예술과 및 관광과 통폐합 등의 내용을 담은 ‘용인시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개정안’을  8일자로 입법예고했다. 

이번 개편안에 따르면, 총 정원이 현 2,096명에서 2,128명으로 32명이 증원된다. 기관별 증원은 본청에 6명, 직속기관 2명, 사업소 5명, 구청 13명, 읍면동 6명 등을 배분했다. 대민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민원처리 대민접점기관인 구청과 읍면동에 총 증원규모의 60%를 배치한 것이다.

이번 개편안의 특징은 과 단위 기구의 증설은 억제하고 전체적으로 단 3개 팀 만을 늘려 기구의 팽창을 최소화한 점에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용인시가 안고 있는 재정문제와 급증하는 행정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재정건전화를 위해 세외수입체납팀, 차량체납팀, 송무팀 등을 신설하고 개발부담금 ․ 국공유재산관리 ․ 공장 인허가 ․ 기업유치 담당 인력은 확충하는 등 직․간접적으로 세수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영유아 무상보육 확대 등 정부의 보육시책 확대에 따라 대폭 증가된 보육수요 해결을 위해 문화복지국 내 아동보육과를 신설하여 시민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보육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문화예술과와 관광과를 문화관광과로 통합하는 등 기능이 축소된 과와 팀을 통폐합함으로써 효율적인 조직운영체계 마련에 힘썼다.  

시 관계자는 “민선5기 출범 2년이 경과하는 시점에 생활공감, 자치경영, 신뢰행정의 시정운영기반이 한층 성숙될 수 있도록 이번 개편안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재정건전성 확보, 시민중심 체감행정 기능을 보다 강화해 시민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조직개편을 위한 조례 개정안의 입법예고가 끝나는 대로 조례규칙심의회를 거쳐 오는 7월 시의회 정례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