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안전․안심․안정의 통합형 안전도시 만든다
상태바
안산시, 안전․안심․안정의 통합형 안전도시 만든다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2.02.15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안산시가 전국 최고의 안전, 안심, 안전의 통합형 안전 도시 건설을 목표로 안전도시 사업을 추진한다.

 안전도시란 안전, 안심, 안정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합심 노력하는 안전공동체(safecommunity)를 형성하여 안전사고와 재난예방을 위해 환경을 개선하는 지역 또는 도시를 말한다.

 안전도시의 구성 요소로는 지역사회 안전정책수행을 위한 조직 및 법령 체계 정비, 기관 상호 간 협력체계 구축 등을 통해 안전도시 추진 기반을 마련하는 운영시스템과 주민, 기업, 자원봉사자, NGO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민・관 협력적 파트너십 강화의 주민참여 그리고 지역사회의 위험요소 파악 및 각종 시설장비, 기술정비 및 안전정보 구축 등 안전 환경 개선의 인프라 구축과 교통안전, 범죄 예방, 안전 취약 계층, 생활공간 개선 등 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각종 정책 개발 및 사업 등의 프로그램이다.

 안전도시조성을 위해 시에서는 첫째, 안전도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안전도시 기본조사 연구 용역을 실시한다. 용역의 주요내용은 안전도시 사업추진을 위한 운영시스템과 주민참여 방안, 인프라,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한 기초조사와 사업의 우선순위 등 안전도시 중장기 전략을 제시해야 한다. 용역비는 7천만원이며, 사업기간은 2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이다.

 둘째, 안산시 안전도시조례를 제정한다. 안산시 안전도시조례 주요내용은 안전도시의 기본원칙과 시의 책무를 정하고, 시민의 권리와 의무를 정하며, 안전도시협의회 구성 및 기능을 정하게 된다.

 또한 안전도시 사업 범위로 안전도시 사업의 종합계획 수립시행에 관한 사항, 안전도시 사업과 관련된 정책개발 및 조사·연구 등에 관한 사항, 안전시설의 설치, 물품 및 설비개선 등 지원 장려에 관한 사항, 안전용품보급 등 홍보사업 및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사업, 안전 도시 사업의 평가 및 지표설정 등 용역에 관한 사항, 안전도시 사업의 국내·외적 교류 및 활동에 관한 사항, 상호 협력기반 조성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안전도시 사업의 추진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등 도 규정하게 된다. 동 조례는 공청회 등을 거쳐 2012년 금년 말까지 제정할 계획이다.

 셋째 안전 도시 건설을 위해 기 구축하여 운영 중인 CCTV 통합관제 센터를 확충 보완 한다.

 2012년 한 해 동안 219억원을 투자해 ‘안전안산 안심안산 U-City’ 2단계 사업과 U-시범도시 사업, 국비 20억원을 포함 48억원의 예산을 들여 ITS 3단계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시는 141억원의 민간투자 사업을 유치해 학교 주변 등·하교길과 어린이공원 등 어린이 보호구역과 골목길 등지에 395대의 CCTV를 추가로 설치, 청소년 대상 각종 범죄를 예방하고 부녀자와 노약자가 안심하고 밤길을 다닐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U-City사업과 CCTV 설치가 완료되면 안산지역 전역에 대해 24시간 연중 범죄행위를 감시할 수 있어 인명과 재산 피해를 예방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특히 시는 지난해 국토해양부의 U-시범도시 공모사업에서 최우수로 선정돼 지원받게 될 국비 15억원과 시비 15억원을 투입해 유비쿼터스도시 계획을 수립, 공공시설에서 실시하는 각종 어린이대상 행사 등을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맞벌이 부부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안산시는 인구 100만 명을 지향하는 도시의 특성상 노인, 장애인, 여성, 어린이,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계층과 연령, 취약집단을 포괄적인 대상으로 하는 통합형 안전도시를 추구하고 있다.

 또한 안전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회 전 분야의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생각되므로 어느 한 분야에만 집중한다면 다른 곳에서 누수현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재난안전시설에 대한 꾸준한 점검과 보완대책을 수립하고, 신규 재난예방시설들을 지속적으로 설치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안산시 안전도시 사업의 목적은 안산시가 지역 시민, 기업 그리고 시민단체와 함께 안전공동체를 스스로 구축하여 지역안전을 자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OECD 선진국 수준의 안전한 도시 안산 건설을 통한 건강한 사회를 구현함으로써 시민의 안전 복지를 통한 사회구성원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 하는데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