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원 안산시장 신년사
상태바
박주원 안산시장 신년사
  • 경기타임즈
  • 승인 2010.01.04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75만 안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희망과 설렘으로 가득 찬 경인(庚寅)년 호랑이띠 새해가 밝았습니다.
 
호랑이는 의리와 정의, 그리고 정열을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특히, 60년 만에 찾아온다는 백호랑이띠의 해를 맞아 올 한해도 소원하시는 모든 일들을 성취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면 안산시는 어느 해 보다도 가장 역동적이고 변화무쌍한 시기였다고 생각합니다.
 
2009년의 안산시는 이 시대가 요구하는 도전과 창조의 정신으로 숨은 잠재력을 찾아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안산도시공사를 성공적으로 출범시켜 대한민국 최초의 돔구장이자 대한민국 최고의 자랑이 될 ‘안산★스타돔’건설의 전기를 마련하는 한편, 반월시화산업단지의 구조고도화 시범사업단지 선정과 ‘원더풀 25시 시청’개청, 지난 7년간의 오랜 숙원이었던 신안산산 노선을 성공적으로 유치하는 등 빛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많은 성과들은 각종 수상으로 연결되었고 시민과 공직자 모두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시민 여러분과 안산시 공직자 모두의 적극적인 시정 참여와 창의적인 주인의식에서 비롯된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 2009년 한 해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그러나 우리가 이룩한 지난날의 성과와 자랑스런 기억은 하루 빨리 잊어야할 과거에 지나지 않습니다. 오늘의 현실은 어제와는 다른 한 차원 더 높은 생각과 행동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은 지난해보다 더 많은 도전과 시련이 따를 수 있으며, 우리는 이 모든 도전과 시련을 이겨내야 합니다. 하지만 갈등과 분열, 다툼과 성토의 분위기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발전을 기약할 수도 없습니다.

이제는 모두가 합심하여 버릴 것을 버리고 이어가야할 것은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의 마음가짐으로 ‘1등도시, 1등안산’을 착실하게 준비하고 차근차근 실천에 옮기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첫째, 활력이 넘치는 경제도시를 만드는 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최근 우리시의 반월ㆍ시화산업단지가 구조고도화 시범단지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앞으로 2012년까지 총 1조원 규모의 펀드가 투입되면 노후 산업단지의 기반시설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고부가가치의 첨단 부품소재의 글로벌 공급기지로 성장할 것입니다.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기업의 생산효과를 높이고 우리 안산 지역의 고용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시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경제도시로 발돋움해 나가겠습니다.
 
낙후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도시의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한편, 노후 주택 재건축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안정적인 주택공급과 고품격 주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특히, 안산시가 발주하는 공사기간을 대폭 단축시켜 경기를 부양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둘째, 서민과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일에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의 경영난과 늘어가는 新빈곤층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맞춤형 복지 지원과 일자리 대책을 추진하여 서민생활 안정에 행정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노령, 질병, 빈곤, 재해 등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시민의 안전과 인간다운 삶을 보호하기 위하여 튼튼한 사회안전망을 만들고 다양한 출산 지원시책과 보육환경 개선을 통하여 어린이와 여성을 보호하는 사회적 안전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혼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도시로 부상할 장래의 밑그림을 착실하게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이미 다른 도시가 갖지 못한 무한한 발전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완전계획도시로서 풍족한 도시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고, 서해안시대를 이끌 경제 중심지로서 훌륭한 산업시설과 최첨단 산업기술이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는 도시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오는 10월이면 세계 최대규모의 조력발전소가 준공됩니다. 또한 수인선, 소사~원시선, 서해선에 이어 신안산선의 노선이 잠정 확정되면서 더 빠르고 보다 편리한 본격적인 광역철도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사동 90블럭 문화복합 개발사업과 시화호 북측 간석지 개발사업, 그리고 안산★스타돔시티 건설로 미래를 선도한는 명품 도시로서의 기반을 확고히 다지는 한편, 시화 MTV 사업의 혁신적인 산업단지 개발과 반월ㆍ시화산업단지 구조고도화 시범단지 선정으로 정부의 '초광역권 4대 벨트 기본구상'에서 우리 안산시가 ‘서해안 신산업 벨트’의 중심도시로 우뚝 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우리는 안산의 빛나는 미래를 위해 풀어야할 많은 문제와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저와 안산시 공직자들의 ‘준비된 행정’으로 복잡한 문제를 풀고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모든 시민을 공평하고 공정하게, 솔직하고 성실하게, 애정있고 겸손하게 대하겠습니다.
 
위대한 안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 안산시의 비전은 ‘브라보 안산’으로 상징되는 대한민국 최고의 친환경 고품격 도시입니다.
 
우리 안산은 첨단산업과 자연생태,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최첨단 친환경의 편안한 도시, 법과 질서가 존중받는 안전한 도시, 남을 배려하는 일류시민의 도시를 지향합니다.
 
품격 높은 대한민국 대표도시, 1등도시 1등안산의 비전과 희망을 실현하는데 저를 비롯한 안산시 공직자가 앞장서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당부드립니다. 경인(庚寅)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승하십시오.  감사합니다.

2010. 1. 4.
안산시장 박 주 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