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임직원 건강 끝까지 책임진다"
상태바
삼성전자, "임직원 건강 끝까지 책임진다"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1.07.14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삼성전자 반도체 기흥 사업장에서 열린 '반도체 근무환경 재조사 결과 발표회'에서삼성전자 DS(Device Solutions) 사업총괄 권오현 사장이 재조사 경과와 회사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경기타임스

삼성전자는 14일 반도체 기흥 사업장에서 선진보건 문화 구축과 임직원 건강증진 제도를 발표하고, 1년 동안 진행된 반도체 생산라인 근무환경에 대한 연구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 자리에서 삼성전자 DS(Device Solutions)사업총괄 권오현 社長은 “임직원의 안전과 건강은 인재제일을 핵심가치로 삼고 있는 우리 회사의 가장 중요한 경영원칙”이라고 말하고 선진보건 문화 구축과 임직원 건강증진 제도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최근 반도체 근무환경 관련 행정 소송 결과에 관계없이 회사는 발병자와 유가족들에게 항상 대화채널을 열어 놓고 있으며, 퇴직한 임직원 중 癌과 같은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 대한 지원 방법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기존 반도체 사업장만을 대상으로 했던 건강연구소의 역할을 향후 삼성전자 全사업장으로 범위를 넓혀 연구범위를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별도 법인화하여 국가사회를 위한 공익사업 등도
수행이 가능하도록 검토할 방침이다.

또한, 건강연구소 전문인력도 현재 8명에서 2013년까지 23명으로 약 3배 늘려 임직원들의 근무환경과 관련된 더욱 심도있는 연구활동을 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미확인 위험요소(Unknown Risk Factor)' 발굴을 위해 산학 협력 연구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글로벌 수준의 근무환경 유지를 위해 국내외 전문기관의 정기 컨설팅 및 세계적인 산업의학 전문가 들과의 교류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임직원 건강증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종합 건강 Care 센터를 구축, 入社에서 退社까지 홈닥터 수준의 건강 개별관리 시스템을 적용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건강검진센터, 근골격계 예방센터, 휘트니스 센터, 마음건강클리닉 등 종합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포함되며 진단에서 치료, 운동과 상담 등 개인별로 최첨단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게 된다.

삼성전자는 임직원의 건강은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각오로 퇴직後 암으로 투병하는 임직원들에게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치료비 지원 대상은 현재 검토 中으로 근속기간, 발병시점, 수행업무와의 상관관계 등을 고려해 조만간 세부 지원안을 공지할 예정이다.

 

14일 삼성전자 반도체 기흥 사업장에서 열린 '반도체 근무환경 재조사 결과 발표회'에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7월부터 1년간 진행된 반도체 생산라인 근무환경에 대한 연구 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반도체 생산라인 근무환경에 대한 사실 관계를 정확하고 투명하게 규명하기 위해 미국의 안전보건 컨설팅 회사인 인바이론(Environ)社를 주축으로 예일대, 미시간대, 존스홉킨스대 연구진과 국내 한양대 소속 연구진 등 국내·외 산업보건 전문연구원 2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해외연구 조사를 총괄한 인바이론의 폴 하퍼(Paul Harper) 소장은“조사대상 라인인 기흥 5라인, 화성 12라인, 온양 1라인의 경우 정밀 조사결과 측정된 모든 항목에서 노출 수준이 매우 낮게 나왔고 이는 근로자에게 위험을 주지 않으며 모든 노출위험에 대해서는 회사가 높은 수준으로 관리 또는 제어되고 있다” 고 조사결과를 밝혔다.

또한, “과거 3라인에 대한 노출재구성 연구 결과에서도 백혈병이나 림프종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어떠한 과학적 인과 관계도 나오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국내 연구진에 의한 물질분석 연구의 경우도 반도체 라인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 50여종에 대해 벤젠, TCE(트리클로로에틸렌), 포름알데히드 같은 유해물질이 모든 시료에서 검출되지 않았으며 방사선 안전성 평가에서도 방사선을 발생하는 설비 모두 납차폐 등을 통한 안전성이 보장되어 작업자의 실질 방사선 노출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전자 DS사업총괄 권오현 사장은"그 동안 객관성과 투명성을 가진 제 3의 연구기관들을 통해 재조사를 진행했고 오늘 글로벌 최고 수준의 연구 결과를 공개적으로 발표하게 되었다”고 말하고“안전을 희생하는 이익은 필요도 없고 있어서도 안되며, 이번 조사가 끝이 아니라 해결 방안을 함께 찾아내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