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의회 배정수 의원, 10년 숙원사업 동탄트램 통과 최고 기쁨
상태바
화성시의회 배정수 의원, 10년 숙원사업 동탄트램 통과 최고 기쁨
  • 김영미 기자
  • 승인 2019.12.1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산수화기자단 경기타임스] "지난 9월 열린 제185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화성시 동탄 도시철도(트램) 사업 시행 및 운영 동의안’을 원안 통과시켰숩니다."

화성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배정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동탄4동, 동탄5동, 동탄6동, 동탄7동, 동탄8동)은 여러가지 이유로 지연돼 왔던 동탄 도시철도(트램) 사업은 지역주민들이 10년 가까이 기다려 온 숙원사업이었다. 이 사업의 동의안이 화성시의회에서 통과되는 순간 가장 기뻤다"고 말했다.

이어 "트램 사업 동의안 통과가 지난 1년 6개월 간 의정활동을 하면서 가장 의미 있고, 기억에 남는 일이었다"고 회상했다.

산수화기자단(회장 이일수, 투데이경제)은 10일, 화성시의회 회의실에서 배정수 의원을 만나 지난 의정활동 및 앞으로의 계획에 이야기를 들어봤다.

■ 지난 2018년 제177회 화성시의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화성시의 방만한 예산운영에 대해 질타했다. 올해 화성시의 예산결산준비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제가 5분 발언했던 그때 당시 순세계잉여금이 약 6천억 원 정도였다. 올해 예산을 살펴보면 내년도 예산이 올해 예산 대비 한 580억 원 정도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지방소득세 감소로 인해 세수가 많이 줄어든 것으로 판단된다. 전체적인 의견을 볼때 시 예산법무과에서 예산을 잘 조율했다고 들었다.

물론 저희 기회경제위원회에서도 예산심의를 다 했고, 각 상임위에서도 꼼꼼히 예산을 심의했다.

이번에 예산결산위원회에 배정이 됐다. 예결위원으로서 2020년도 예산이 시민들을 위해서 제대로 쓰여질 수 있도록 다시 한번 더 꼼꼼하게 체크해 나가겠다.

■ 시의원으로 출마때 지역주민들에게 공약했다. 현재 몇 %가 이행됐는가?

▶정확하게 몇%를 말하기는 어려운 부분이다. 기억에 남는 것 몇 가지있다.

출마할 당시 주민들의 많은 요구사항 중 교통에 관한 사항이 제일 많았다. 특히 그 중에서도 트램에 대한 관심이 컸다.

현재 국토부에서 트램의 타당성에 대해 승인을 했고, 경기도에서 트램에 대한 기본 용역에 필여한 예산도 20억 원을 세웠다. 또, 화성시의회에서도 트램 동의안이 통과됐다.

현재 경기도에서 기본 계획 수립에 대한 용역을 준비하고 있다. 기본계획에 대한 용역이 수립 후 절차들은 화성시에서 진행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럴 경우 경기도에서 모든 일을 하는 것 보다 한 1~2년 정도 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번 트램 동의안이 통과하는데 있어서 여러 의원들과 많은 의견을 나누고, 또 5분발언을 통해서 동의안 통과에 대해 의원들에게 많은 양해를 구했다. 다행히 동의안이 통과 되서 나름대로 만족스럽게 생각한다.

이밖에도 안전체험시설 내 공기청정기 설치 등 각 분야에 관련된 공약들이 있었다. 현재 일부 완료된 것도 있고 또 한창 진행중인 것도 있다. 제 임기중에는 어느 정도 완료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 의정활동 중 대표발의한 조례안이나 개정발의는 어떤 것들은 무엇인가?

▶순세계잉여금이나 방만한 예산운영에 대해서 집행부에 많은 질의를 했다. 이로 인해 집행부에서도 순세계잉여금을 어떻게 정리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행안부에서 각 지자체의 예산대비 집행 실적에 대한 체크를 많이 하고 있다. 집행실적에 따라 특별세나 세금에 대한 혜택이 줄어들 수 있다는 행안부의 공문이 내려와 어쨌든 화성시에서도 집행실적을 올리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는데, 쓰지 않고 순세계잉여금으로 들어가 있는 예산을 재정안정화기금으로 돌린다면 화성시의 효율적인 예산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지난 회기때 제가 대표발의자로 행정위원회와 공동으로‘화성시 재정안정화기금’ 조례를 발의했다. 재정안정화기금 조례가 지난 회기때 일단 통과 됐지만 아직 본회의는 통과하지 못했다.

■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서 5분발언이나 시정질문 중 기억에 남는 것은?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고 소상공인이 잘 돼야 시민들도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화성시 예산이 대략 한 3조 원이다. 관내 기업 제품을 얼마나 구매 하는지에 대해 집행부에 5분발언을 통해 질의한 적이 있다.

이를 계기로 현재 관내 기업들의 제품이나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서 시청 1층 로비에 회의실을 만들어졌다. 관내 기업들이 요청을 하면 회의를 통해서 해당 기업의 우수성을 알리고 제품을 어디에 등록하면 어떻게 구입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상세하게 상담해 주는 제도가 생겼다.

회계과로부터 지난해 약 100여 건 이상의 간담회를 통해서 관내 기업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들었다. 관내 기업들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집행부에서 여러가지로 모색하고 있는 것에 대해 뿌듯함을 느낀다.

■ 화성시의회 의원 8인 조례연구단체가 주목받고 있다. 어떤 단체인가?

▶조례연구단체는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들이 주축이다. 그러나 각 상임위원들과 8명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연구 마무리 단계에 있다.

연구단체는 시민의 이익에 가장 부합할 수 있는 조례를 만드는 것이 제일 큰 목적이다. 그래서 입법과정에 시민이 직접 참여해 제안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먼저 제공 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

시민이 함께 참여해 조례에 대한 고민과 방안을 모색함으로서 발전적인 시민 참여의식 고취 및 의정활동 선진화에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지역 주민들에 대한 한 말씀 부탁한다.

▶동탄 2신도시 지역 주민 여러분, 늦었지만 다시 한번 머리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신도시에 입주해 여러모로 불편한 사항들이 많겠지만, 하나 하나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살기 좋은 화성시, 살기 좋은 동탄신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해 시의원으로서의 충분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