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타임스] 경기도 공유경제 브랜드 아이덴티티(BI) 제작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17일 경기도 공유경제의 현황을 살펴보고, 합리적인 공유단체⋅공유기업 지정기준과 효율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한 ‘경기도 공유단체⋅공유기업 지원 및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공유경제에 대한 경기도민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공유경제에 대한 인지도는 2016년 46.2%에서 2018년 49.9%로 소폭 증가했다. 공유경제를 인지한 사람 중 공유경제를 경험한 사람의 비율은 같은 기간 동안 34.6%에서 69.3%로 2배 이상 증가했다.
2018년 기준 공유경제 경험자 2천명이 가장 많이 경험한 공유경제 서비스는 차량공유(33.5%), 자전거공유(28.8%), 숙박공유(18.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기도에서 추진해야 하는 공유경제 서비스에 대한 질문에 대해 자전거공유(20.1%), 주차장공유(20.0%), 차량공유(12.9%)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경기연구원 성영조 연구위원은 “경기도 공유단체⋅공유기업 지정 방안으로 ▲공유경제 사업 경험이 축적되어 있고 공유모델⋅공유가치가 우수한 단체나 기업을 대상으로 지정 ▲공유기업⋅단체 지정 시 Top-down 방식과 Bottom-up 방식 모두 사용 ▲경기도 공유기업 선정평가 지표를 수요자, 공급자, 공유모델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 ▲지정된 공유단체⋅공유기업에게 적절한 혜택을 부여하고 경기도 및 시⋅군과의 협업기회 지원 등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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